오는 5월15일은 제18회 스승의 날. 최근 교육현장의 침체된 분위기로 스승의 날을 맞는 교사들의 마음은 예년과는 다를 것이다. 미국은 5월4일이 스승의 날(National Teacher Day)이다. 스승의 날이 다가오면서 미국의 교원단체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할 계획이다. 미국에도 우리의 교육주간에 해당하는 '스승에 대한 감사 주간(Teacher Appreciation Week)'이 있는데 매년 5월 첫째주다. 올해는 2∼8일이 그 주간이다.
스승과 교직에 대한 존경과 지원을 강화하는 때인 스승의 날의 기원은 194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스승의 날의 기원은 다소 애매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우드브리지라는 알칸사스의 한 교사가 1944년 교사에 존경을 표하기 위한 국가기념일의 필요성을 정치·교육지도자들에게 서신을 교환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다. 그가 편지를 보낸 지도자 중의 한사람이 루즈벨트대통령이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1953년 스승의 날을 만들기 위해 81차 의회에서 설득 작업을 폈다.
70년대 후반 미국교원연합 NEA는 인디애나와 캔사스 지부가 연합해 의회로비 작업을 폈고 의회는 1980년 한해만 5월7일을 스승의 날로 선포했다. NEA는 1985년 NEA와 National PTA가 '스승에 대한 감사 주간'을 만들 때까지 5월 첫 번째 화요일을 스승의 날로 행사를 치러왔다. NEA는 85년 대의원회를 통해 스승의 날을 5월 첫 번째 화요일을 스승의 날로 확정했다.
◆NEA는 스승의 날에 학부모, 사회, 학생들이 이날을 축하하기 위한 20여가지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제안했다.
-은행이나 여타의 사업장 등에서는 이날을 축하하는 전자간판을 운영하자 -이날만은 교사들에게 할인혜택을 부여하자 -각종 축하모임에 교육관계자들을 초청하자 -교실문 앞에는 교사의 이름과 축하 메시지를 달아놓자 -학생들은 사탕이나 과일 등을 축하 카드와 더불어 선물하자 -풍선과 꽃들을 모든 교사 휴게실에 제공하자 -휴식과 활력을 되찾는 점심시간을 마련하자 -언론인과 작가들은 1일교사로 참가해 이 체험을 지면에 옮기자 -라디오에서는 축하 멘트를 하고 음악도 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