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시작되는 한 달여의 여름방학을 어떻게 하면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오랫동안 초등학생들의 유익한 방학을 이끌어 온 ‘EBS 여름 방학생활’이 발간됐다.
예년보다 16페이지가 늘어난 이번 방학생활은 탐구 학습과 현장 체험 학습을 위주로 더 풍부한 내용을 담았다. 또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 6주 동안 초등학생들이 스스로 EBS TV를 보면서 12가지 주제에 대해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처음으로 방학을 맞이하게 되는 1학년에게는 여름방학을 알차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방학 중 할 수 있는 활동 소개나 계획 세우기를 비롯해 동물을 흉내 낸 요가 자세, 간단한 요가 방법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 밖에도 외래어와 순수 우리말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한 ‘도전! 우리말 달인 되기’(2학년), 지진의 발생 원인과 안전 수칙을 담은 ‘지진이야!’(3학년), 소금의 생성 원리와 실험을 다룬 ‘소금의 이모저모’(4학년) 등 학습 지식 뿐 아니라 다양한 실험과 체험을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했다.
또 고학년인 5·6학년에게는 나눔과 배려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우리가 만드는 더 따뜻한 세상’(5학년), 법원의 종류와 각종 법률을 다룬 ‘난 법원에서 놀아!’(6학년) 등 학년별 수준에 맞게 다양한 내용을 심층적으로 엮었다.
이번 방학 생활은 학생들이 올바른 경제 습관을 형성하고 학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비영리 경제 교육 단체인 ‘JA코리아와 함께 하는 경제’, 수학 원리를 기초부터 잡아 주는 ‘개념 쏙쏙 풀이 술술 수학’을 부록으로 수록했다. 특히 올해 처음 수록된 경제 부록은 따분하고 어려운 경제 이론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제 지식을 터득할 수 있게 했다. 또 방송학습기록장이 있어 방학생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도 기록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EBS-TV(지상파)와 EBS 플러스2를 통해 11일부터 8월21일까지 6주간 ▲1학년=매주 월·화 오후 1:00~1:20 ▲2학년=매주 수·목 오후 1:00~1:20 ▲3학년=매주 월·화 오후 1:20~1:40 ▲4학년=매주 수·목 오후 1:20~1:40 ▲5학년=매주 월·화 오후 1:40~2:00 ▲6학년=매주 수·목 오후 1:40~2:00에 학년별로 매주 2회씩 20분간 방영된다.
EBS 플러스2에서는 토~일요일에 재방송되며 EBS 홈페이지(www.ebs.co.kr)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EBS 방학생활로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에 대한 경품행사도 마련됐다. 책 속의 퀴즈를 풀어 8월 24일까지 엽서로 보내면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닌텐도 DSi(6명), MP3 플레이어(18명), 문화상품권(120명) 등 푸짐한 상품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