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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심사평>“교사 역할 없는 단순 서술 아쉬워”

총 401편의 수기를 읽으면서 새삼 교사들의 노고를 이해할 수 있었다.

먼저, 수기의 특징은 자기 목소리를 담는 진솔성의 문학이며 감동을 담아내는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감동을 생생하게 담아내어야 하며, 문학적인 글이니만큼 미적 장치도 갖추어야 하는 것이 그 특성이다. 아울러 내면적 성찰도 묻어나야 한다. 그렇게 본다면 단순히 체험을 글로 옮긴다고 하여 모두 수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된다.

수기는 단순한 서술이라든가, 개인적 감상(感傷)만으로는 좋은 작품이 될 수 없다. 기본적으로 학생에 대한 교사의 고뇌와 역할이 녹아있어야 한다. 오늘날처럼 교실이 붕괴되고 학생이 해체되는 상황에서, 벼랑 또는 막다른 골목에 서 있는 그들을 희생과 사랑으로 끌어안는, 그리하여 ‘영혼’까지 울리는 휴먼스토리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다수의 작품들이 교사의 피상적인 역할에 머물러 있어, 교사의 진정한 희생적 삶이 무엇인가를 보여주지 못해 아쉬웠다. 교사들이 자신의 삶을 양보하면서 학생의 고민 속으로 파고들어 그들을 부둥켜안는 내용이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얼마나 감동적인가, 생생한 현장감과 역동성이 있는가, 표현이 정제되고 탄탄한 구성을 취하고 있는가 등을 기준으로 심사한 결과 김복순 교사의 '지금 6학년 교실은 도가니', 임용 장학사의 '모두 내 잘못이다', 박경한 교사의 '묵 수업', 안상문 교감의 '삼박사의 편지'가 마지막까지 경합을 벌였다. 네 작품을 두고 고민한 결과 금빛초등학교 김복순 교사의 '지금 6학년 교실은 도가니'를 대상 작품으로 선정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김복순 교사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하며 모든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심사위원=엄해영 서울교대 교수, 이철웅 경기 포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진동주 서울 홍제초 교장, 양근식 전남 영암 신북초 교감, 김평엽 경기 평택 효명고 교사, 전성춘 안산 송호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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