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인터뷰

“다양성 속의 통합, 우리 교육이 배울 아세안 정신”

김영선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ACT+1대회…교육 교류 확산 계기 기대
교총 나서 아세안 교원 연대 추진 필요

아세안이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분야 ‘교육’
내년 아세안 50주년 컨퍼런스서 다룰 계획

영국 EU탈퇴로 아세안 통합 방식 주목
수백 개 민족·언어·종교가 조화롭게 공존

26일 찾은 한-아세안센터 아세안홀에는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의 악기, 공예품과 다양한 서적과 DVD 등이 전시돼 있었다. 이곳에서 아세안에 대한 각종 강연이 열리기도 한다. 아세안 국가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정보를 모아둔 ‘소(小)박물관’인 셈이다. 김영선 사무총장과의 인터뷰도 이곳에서 진행됐다. 김 사무총장은 “아세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르다보니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 안타깝다”며 “아세안은 한국과 긴밀한 공동운명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아세안 국가가 한국에서 가장 배우기를 원하는 분야가 교육인 만큼 교육 협력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아세안센터가 일반 교원들에게는 다소 익숙하지 않은 국제 기구다. 임직원 명함에도 ‘한국와 아세안 10개국 정부 간 경제 및 사회·문화 분야 협력증진을 위한 국제기구’라고 써 있어 인상적이다.

“한-아세안센터는 2007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한국과 아세안 10개 회원국 간 맺은 국제조약을 근거로 2009년 설립된 정부 간 국제기구다. 한국과 아세안 관계의 제도화, 지속적인 파트너십 확대가 요구됐기 때문이다. 한국과 아세안 관계 증진을 위한 호혜적인 사업을 실시하며 양 지역을 연결하는 핵심 채널 역할을 하고 있다. ”

아세안은 우리나라에 어떤 의미인가.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 관계는 지난 26년 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아세안은 2015년 기준으로 제2의 교역 파트너, 해외투자 및 해외건설수주지역이다. 우리 국민이 가장 많이 여행하는 제1의 해외 방문지이기도 하다. 지난해 아세안 국가를 방문한 국내인이 546만 명에 이를 정도다. 하루에 1만 5000명 정도가 간 셈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아세안 국가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낮은 편이다. 인도네시아 속담에 ‘상대를 알아야 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국가 간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아세안 국가와의 교역이나 해외 투자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제대로 아는 것부터 필요하다.“

국제사회에서 아세안의 위상은.

“아세안은 아세안+3(한·중·일),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아세안 지역안보포럼(ARF) 등 역내 지역 협의체를 주도하면서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과 각각 FTA를 체결해 동아시아 FTA의 허브역할을 하고 있다. 아세안은 35세 이하 인구가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매년 5%의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생산인력이 많은 만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북한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의 회원국이고, 아세안 10개국과 모두 수교하고 있는 점, 그리고 작년 말 아세안 공동체 출범에 따라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아세안의 위상이 보다 강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북핵문제 해결 등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있어서도 아세안은 우리에게 전략적으로도 중요하다. ”

지난해 말 출범했다는 아세안 공동체는 무엇인가.

“아세안은 1967년 설립 후 반세기에 걸쳐 ‘하나의 비전, 하나의 공동체, 하나의 정체성’을 지향하면서 2015년 말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세 개의 축으로 구성된 공동체로 출범했다. 아세안 경제공동체 출범은 인구 6억3000만 명, 국내총생산(GDP) 3조 달러에 이르는 ‘단일 시장, 단일 생산기지’의 탄생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아세안 10개국 간 상품, 서비스, 투자, 자본과 노동력의 이동이 더욱 자유로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세안이 경쟁력 높은 경제공동체를 실현해 나가고 있는 만큼 아세안 시장은 한국에 있어 가장 뜨거운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 또 아세안 회원국 간 물리적 연결을 확대하기 위한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영국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면서 국가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다.

“영국의 EU 탈퇴로 인해 아세안의 공동체 통합 과정이 더 주목받고 있다. 아세안 공동체는 각국의 주권을 존중하면서 경제적 통합을 강화해가는 다소 느슨한 통합방식을 갖고 있다. ‘다양성 속의 통합(Unity in Diversity)’이 바로 아세안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한 말이다. 각 나라의 주권을 인정하지 않고 획일화된 ‘통일’이 아닌 ‘통합’을 지향한다. 버드나무가 견고하지는 않지만 끊어지지 않는 것처럼 아세안공동체도 이같은 복원력을 가진 공동체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아세안센터의 사업 영역이 다양하다.

“무역·투자, 문화관광, 인적교류 등에서 70여 개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아세안과 우리 기업을 연결해 투자를 확대하도록 무역전시회, 투자 사절단 파견 등을 실시하고 아세안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아세안 축제나 관광 역량 개발 워크숍 등도 한다. 또 한국과 아세안 대학생들이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교류하는 ‘한-아세안 청년 네트워크’, 청소년들에게 아세안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아세안 스쿨투어’ 등을 운영하고 있다. 내년 말에는 부산에 아세안문화원을 개관해 아세안의 문화를 경험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청소년들의 문화 교류 사업이 눈에 띈다.

“미래의 주역인 우리 청소년들이 아세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아세안 스쿨투어 프로그램’은 2009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1만1000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 지난 6월에는 강릉 단오제 행사와 연계해 개최했다. 주한 아세안 대사관의 외교관들이 직접 강원 지역 중학생들과 토크 콘서트를 열고 아세안에 대한 퀴즈, 아세안 패션쇼, 전통 공연 등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호응을 얻었다. 또 중·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아세안 스쿨투어 프로그램’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아세안을 지속적으로 교육하려면 교사들의 역량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한국교총은 비아세안 국가 최초로 오는 9월 18~20일 서울에서 ‘제32회 한-아세안교육자대회’를 주최한다. 지난 2월 한-아세안교육자대회 사전지도자회의에 외빈으로 참석했는데.

“비아세안 국가의 교원단체인 한국교총이 아세안 교육자와의 교류와 협력을 주도하는 것은 무척 의미있는 일이다. 한국 전쟁의 잿더미 속에서 현재의 대한민국을 이끌어낸 원동력이 교육에 있다는 것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한-아세안 교육자대회는 우리 교육의 경험을 아세안 국가와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한국과 아세안의 교육 교류 확산과 연대 강화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대회 개최에만 그치지 말고 향후 내실있는 교육 교류 사업을 마련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한-아세안센터도 한국교총이 추진하고 있는 한-아세안교육자대회를 비롯해 아세안과의 협력 사업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교육을 통해 훌륭한 미래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함께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

교육 분야의 교류나 사업에 관심이 있으신지.

“국내의 아세안 유학생 수가 2000년에는 443명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1만 명에 이른다. 16년 만에 약 22배가 증가했다. 아세안의 미래를 짊어질 이들 청년층이 ‘지한파(知韓派)’로 성장하면 실질적인 교류 협력의 중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 간, 지역 간 공동번영은 무엇보다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 이해가 바탕이 돼야 가능하다. 그 중심에 교육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교육 분야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아세안이 한국으로부터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분야 또한 인력개발과 교육이다. 한-아세안센터에 교육 사업을 전담으로 하는 부서는 아직 없지만 앞으로 이 부분을 강화할 생각을 갖고 있다. 내년에 개최할 아세안 창설 50주년 국제컨퍼런스에서는 교육 부문을 별도 세션으로 마련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

아세안과의 교류 확대 속에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언한다면.

“수백 개의 민족과 언어, 다양한 종교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공동체의 모범이 바로 아세안이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아세안 국민 약 40만 명(총 175만 외국인 거주자 중 23%)이 우리나라에 살고 있고, 2세 자녀 또한 9만 명(외국인 자녀 총 20만 중 약 45%)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통합과 미래 발전은 다른 문화의 이질성을 존중하는 가운데 상호 교류하는 성숙한 다문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 결국 일선 교육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상대에 대한 이해나 배려는 교육을 통해서 익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세안과 공동 운명체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원들의 연대와 교류가 중요한 만큼 교총이 이같은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를 바란다.”

김영선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약력
▲서울대 정치학과 卒 ▲일본 게이오대 정치학 석사 ▲ 1977년 제11회 외무고시 합격 ▲주레바논대사 ▲주일본정무공사 ▲외교부 대변인 ▲주인도네시아대사 등 역임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