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육학자 헤르만 기섹케의 저서 '교육의 종말: 가족과 학교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 을 완역한 책. 1985년 출간된 이래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킨 이 책은 교육학 분야에서는 보기 드물게 베스트셀러를 기록, 이제는 고전으로 자리잡고 있다. 학교와 이를 둘러싼 여러 제도들의 교육적 역할 변화에 관심을 기울여 온 기섹케는 이 책에서 '실물교육'에 대한 고민과 경험을 엮어내고, '이론교육'의 피할 수 없는 관념적 맹점을 극복하고 있다.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강대중 / 박영률출판사
직접 방문 또는 서면을 통해 인터뷰한 12개 대안학교들의 실태가 담겨있다. 저자는 누가 어떻게 교육시키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학생 개개인이 즐겁게 공부하고 배울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따라서 위탁교육 확대와 같은 대중적 처방이 아니라 교육제도를 학습자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이러한 기본 가치 아래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운영자들의 고민과 해결과정, 법률적 쟁점 등을 자세히 언급한다.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윤정일 외/ 교육과학사
훌륭한 교사란 어떤 교사일까. 또 훌륭한 교사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나는 전문교사인가,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교사, 교사의 진정한 권리와 의무는, 교원단체는 교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교사와 교육과정, 카오스와 아이들: 고삐 풀린 말들인가, 학교조직과 교사, 교사의 자기성장, 미래를 위해 교사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등 이 책은 교직의 특성과 문제, 교사의 책무에 관한 현실적 문제들을 분석하고, 정리했다.
초등영어연수실제 박경수 외/ 형설출판사
초등영어 현직 교사들이 영어연수를 임하는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실용적인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화한 지침서. 다년간의 연수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한 교재 및 교수법 프로그램과 웰링톤 빅토리아 대학의 영어 교수법 전문과정에서 이수한 이론을 바탕으로 국내 초등영어 교사들이 실제 수업 상에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영어 4기능 지도법, 수업모형과 수업안, 녹화수업 분석, 축소수법 등)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