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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일기

독도와 일본 대지진, 그리고 일본인

일본이 초유의 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이에 우리나라는 과거의 애증관계를 잠시 떠나 정성어린 모금운동을 벌여 일본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모처럼 양국관계가 좋아지려나 했더니 우리의 예상을 깨고 일본이 다시 자기들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자기네 영토라고 못을 박았다. 독도를 자기들이 지켜야할 영토라고 만천하에 선언한 셈이다. 이처럼 일본의 역사 왜곡은 비단 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이미 1982년에도 일본은 우리를 극도로 분노케 했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것은 20년이 흐른 지금 일본의 태도는 전혀 변하지 않았고 오리려 더 의기양양해졌다는 점이다. 심심하면 한번씩 들고 나오는 독도 사건이나 교과서 왜곡사건은 일본인의 속내를 여실히 드러내는 속셈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일이 있을 때마다 우리는 곧잘 흥분하고 분노하지만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일에는 구호만 있었지 실천이 없었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리포터는 본고에서 일본 역사 왜곡 내용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고, 왜곡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교육적 측면에서의 방안을 논해 보겠다.

역사는 반드시 사실의 기록이어야 한다. 사실의 기록이 아니라면 역사로서의 가치를 이미 상실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의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서 제출한 ‘새로운 역사 교과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그들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첫째, 그들은 일본의 한반도에 대한 식민지 지배가 정당하고 합법적인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리에게 사과나 반성 또는 보상이 전혀 필요없다고 주장한다.

둘째, 일본인들은 예로부터 한반도를 ‘일본에 들이대어진 흉기’라고 생각하듯이 역사적으로 일본에 도움을 주어온 한국을 오히려 아주 나쁜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셋째, 한국을 ‘잠만 자고 있던 무능한 나라’로 묘사함으로써 한국이 자주적으로 근대화를 이룩할 수 없었다고 강조한다. 이것은 일본의 침략이 오히려 한국의 근대화에 도움을 주었다는 뜻이 된다.

넷째, 일본의 한국 강점을 구미열강의 아시아 진출 과정에서 이루어진 적법한 조치라고 주장한다.

다섯째, 일본이 비판받을 만한 사실, 예를 들면 강화도 사건과 강화도 조약에서 나타난 군사적 도발과 불평등성의 강요, 의병투쟁과 독립운동에 대한 탄압, 식민지 지배와 황민화 정책의 실상 등에 대해서는 거의 서술하지 않았다.

여섯째, 관동 대지진 때의 재일 동포 학살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이러한 말도 안 되는 왜곡 사실을 우리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리포터는 다음과 같은 대응책을 제시한다.

첫째, 정부가 앞장서서 대응해야 한다. ‘역사가 없으면 민족이 없고, 민족이 없으면 역사도 없다’는 안정복, 신채호 선생의 말씀은 우리가 오로지 진실 그 자체를 위해 노력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그것을 정부가 못하면 시민 단체나 학계, 교사와 학생들이 공동으로 대처해야 한다.

둘째, 학문적 대응논리를 개발하여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와 결부된 역사왜곡을 이웃나라 일본의 내정문제로 지나쳐 버릴 수 없다. 힘없이 되풀이되는 논리가 아니라 일본인들의 폐부를 꿰뚫는 대응 논리를 개발하여 바람직한 양국관계를 위해 터무니없는 역사왜곡이나 날조를 바로잡는데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셋째, 왜곡사례의 단순제시에서 탈피하여 체계적 접근이 필요할 때이다. 예를 들어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기’라는 맥락에서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다루면 자국 역사 중심의 배타적 관점으로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보지 않는다. 역사왜곡 문제를 왜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을 궁리하기 때문이다. 양국 간에 지속돼 온 골 깊은 정서적 대립이 어떻게 청산될 수 있는지, 미래의 공존하는 행복한 삶을 위해서 양국 역사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를 생각하여 양국의 역사와 문화를 보다 존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야 한다.

넷째, 올바른 한일 관계사 인식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작금의 상황에 즈음하여 우리의 역사교육에 대한 재검토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그 어느 때보다 교육이 바로 서고 역사가 바로 서야한다는 마음이 절박하다. 한일관계에 있어서 국교 회복은 일본측의 반성을 전제로 이루어진 것이며, 이를 포기한다는 것은 국교 회복의 전제 조건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한일 관계의 역사를 거시적으로 보면 가해→반성→국교회복→반성의 포기→가해→반성→국교회복→반성의 포기를 반복해왔다.

일본의 독도 침탈이나 역사 왜곡사건은 반드시 바로 잡아져야 한다. 하지만 일본내 우경화의 움직임을 볼 때 분명 쉽게 끝날 싸움은 아니다. 되풀이돼 식상한 논리가 아니라 일본을 압박할 수 있을 만큼 ‘끝장을 보는’ 대응 논리를 개발하여 강력하게 대처하자. 그럼으로써 일본이 스스로 그들의 과거사를 떳떳하게 펼쳐 보이게 될 때 일본과의 미래는 밝을 것이며,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진정한 동반자로서 새로운 동아시아의 역사를 펼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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