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이 당대의 문장가로 유명했던 창애(蒼厓) 유한준(兪漢雋, 1732∼1811)에게 보낸 짧은 편지글 중 이런 내용이 있다.
"마을의 꼬맹이에게 천자문을 가르치는데, 그 읽기 싫어함을 꾸짖자, '하늘을 보면 푸르기만 한데, 하늘 천(天)자는 푸르지가 않으니 그래서 읽기 싫어요!'라고 합디다. 이 아이의 총명함이 창애를 기죽일 만합니다."
정말 기발하지 않은가. 박지원의 편지에서 하늘이 검다는 사실에 불복하면서 어기짱을 부리는 아이는 자기가 알고 있는 진실을 어른들이 강요하는 상식과 맞바꾸기 싫어했던 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박지원의 편지에 나오는 아이는 골칫덩이로 치부되기 십상이다. 대개의 어른들은 아이들이 어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 편에서 생각하려는 태도를 드러낼 때 그 아이를 매우 총명한 아이라고 추켜세우기 때문이다.
오랜 세월 동안 정석화되고 구조화된 상식적인 어른들에게 하늘 천(天)자는 푸르지 않다는 도발은 그야말로 철부지의 생떼로 여겨질 뿐이다. 물론, 박지원은 글쓰기에 있어서 사물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방법의 중요성을 설파하고자 이런 편지를 썼지만, 궁극적으로는 진정한 교육의 방법에 대해서 일깨워주는 바가 크다.
그럼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진정한 교육의 방법이란 무엇일까. 1919년 독일의 획일적인 공교육 방침에 반기를 들고 설립된 슈타이너 학교는 그런 점에서 본보기가 될 만한 교육방식을 제안한다.
'슈타이너 학교의 예술로서의 교육'은 두 명의 슈타이너 교육 전문가의 대담을 통해 슈타이너의 사상과 교육론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아이들의 인성과 육체를 시기와 개성에 맞게 육성하고 성장케 한다는 교육의 기본원리를 새삼 강조하면서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건 바로 인간 내면의 '자유'다.
성장이란 스스로의 자유의지를 그것과 길항(拮抗)하게 마련인 사회제도, 윤리와 어떤 식으로 조화롭게 영위하느냐에 교육의 핵심이 있는 것이다. 이 책의 두 대담자는 그런 교육을 다름 아닌 '예술'이라고 말한다. 실용적이거나 사회적인 편의에 의해 주입된 가치에 따라서가 아니라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하는 자유로운 인간의 육성. 그건 박지원이 이야기한 자기자신의 진리에 충실한 아이의 태도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그 아이를 키워내는 교육행위는 예술적인 가치마저 띠게 된다.
'…예술로서의 교육'이 슈타이너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얘기를 담은 것이라면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는 슈타이너 학교를 다니는 중학생 후미의 학교 생활 이야기로 진행되고 있어 좋은 대조가 될 만하다. 논의하고자 하는 궁극은 같은 것이지만, 그것을 전수하는 입장과 받아들이는 이의 입장을 다각도로 살펴보면 슈타이너 교육의 실효성이 현실사회에서 어떻게 증명되는 지 보다 분명하게 살펴 볼 수 있다.
어른들이 써놓은 하늘 천자가 어떻게 한 영특한 아이의 꾸밈없는 시선 앞에서 '벌거벗은 임금님'이 되어 버렸는지를 정확히 이해한다면, 우리의 아이들에게 좀더 마음껏 제 의견을 말하게 해야하지 않을까. 우리가 아이들에게 뭔가를 배우려고 할 때, 아이들은 우리에게서 더 많은 걸, 저
스스로 배워갈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