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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은 '희망'을 주는 노력

인성교육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우선 정과 권위에 의해 형성된 우리 문화의 이해를 토대로 한 방법이 모색돼야 한다. 또 지적, 정의적 측면을 고려하고 내용을 통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시적 접근이 필요하다.

안병환(대진대 교수)



머리말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화, 지식 정보, 불확실성, 가치 혼돈의 시대로 특징 지워진다. 이러한 특징들과 맞물려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의 많은 사회 문제가 증가하고 있고 이혼율 증가나 가족 해체 등으로 인해 가정문제가 심각해져 가고 있다. 교실 붕괴, 폭력 및 집단 따돌림, 일관성을 결여한 채 빈번히 변화하는 교육정책 등으로 인해 학교교육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가고 있다.
어느 사회든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균형 있는 발달을 추구하려는 노력이 있어왔다. 그러나 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을 이상적인 형태로 조화시키기란 현실적으로 용이한 일은 아닌 듯하다. 특히 우리의 경우는 자원 부족, 인구의 과밀화,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 상승이동, 과열된 교육열, 지식정보 사회에서의 적응력 요구 등으로 인해 단기 생산성 향상에만 초점 맞추도록 되어 마음의 여유를 가지기 힘들게 되는 것 같다. 이런 전반적 분위기는 지나친 경쟁의식을 부채질하게 되고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풍조를 생산하여 도덕의식의 부재, 인간성 상실을 가져오게 된다.
아노미나 도덕적 위기 상황을 분석하는 시각들은 다양하나 가장 근본적 이유로 우리 나라 사람들의 잘못된 사유방식과 가치관, 생활규범 상실이 지적되곤 한다. 다시 말해 사회 여러 분야에서 가치관의 대립과 갈등을 겪으면서도 이를 통합해 나갈 수 있는 공통 규범이나 도덕적 가치가 바로 서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한국교육개발원, 2000). 또한 교과서 속의 수많은 지식을 외우고 암기하고 시험치는 동안 인생을 살면서 배우고 경험하며 관심 갖고 알아야만 하는 대상인 자신에 대해, 성격에 대해, 인간관계에 대해, 진로에 대해, 인생에 대해, 사랑과 미래, 그리고 꿈에 대해서 생각하고 토론하며 배울 수 있는 여유를 갖지 못하고 있다(한국교육학회, 1998). 이런 점들은 우리 사회와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함축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여러 사회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공통의 규범이나 도덕적 가치를 바로 세우고 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이 조화된 학교교육의 실현을 필요로 하며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학교 인성교육의 동향과 개선방법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인성교육의 의의와 동향

인성이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용어상으로도 인성, 성격, 인격 등 여러 가지로 표현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이들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사용하기로 한다. 인성이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내는 독특하면서도 일관성 있으며 안정된 인지적·정의적·감정적·행동적 양식이다(한국교육학회, 1998). 대체로 인성이라 하면 한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역동적이며 조직화된 일단의 특성들로서 그것이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인지, 동기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Ryckman, 2000).
일반적으로 북미의 심리학에서는 인성을 맥락, 상황 및 상호작용에 대한 안정성과 일관성에 기초를 둔다. 그러나 최근에는 문화에 따라 가치나 행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입장에서 인성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는 입장이 부각되고 있다(Matsumoto, 2000;INSERT INTO imsi4 VALUES Spinley, 1998). 그렇다면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바람직한 인성교육은 개인의 자아 발견,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 인식, 심리적 소양, 긍정적 생활태도, 선악의 구별, 도덕적 책임 의식, 도덕적 일관된 행동과 판단력, 용기,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사회의식과 희생정신, 인권과 정의의 존중 등의 소양을 배양하는 것이다(손봉호, 1995). 인성을 마음의 바탕과 인간의 됨됨이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때, 인성교육은 곧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인간 됨을 교육하는 것(남궁달화, 2001)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한다는 것은 그것의 구성요소인 지·정·의를 교육하는 것이다. 인간 됨을 교육하는 것은 그것의 구성요소인 가치 추구와 실현을 교육하는 것이다. 이처럼 인성교육은 한편으로 지·정·의의 교육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가치의 교육이다.
[PAGE BREAK]인성교육은 교육의 목적이 인간다운 인간의 육성에 있기 때문에 그리고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그 지식과 기술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인격과 품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이유로 중요하다. 또한 인성교육은 한국의 정치적·사회적 문제나 부정 부패를 예방하고 척결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 외에도 Buchannan(1994) 같은 학자는 인성교육이 한 사회의 경제적·사회적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그에 따르면 도덕은 하나의 자본으로서 정직, 인내, 창의력, 신뢰, 협동심과 같은 도덕적·인성적 특성의 의미하는데 이러한 특성들은 자본 축적, 기술 진보, 시장 확대 등의 물적 요인 외에도 한 사회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적 자본이 된다고 보았다(김계현 외, 2001에서 재인용).
인성교육에 대한 접근방법은 학문의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다. 가령 윤리적·철학적 입장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서 어떤 사람을 만들 것인가에 대체로 관심을 갖는다면 심리적 측면에서의 인성교육은 그런 바람직한 사람을 어떤 방법으로써 만들 것인가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그런가하면 오늘날 강조되는 정보화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은 우선 정보에 근거한 인성교육이다. 이는 정보의 정확성과 중요성을 말한다. 다시 말해 정보화사회의 시작은 먼저 정보의 정확성을 기하는 것이고 이를 토대로 수많은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는 것이며 전달된 정보를 토대로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정보화사회의 인성교육이다. 즉 주고받은 정보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 정보화사회의 기초이며 또한 이것은 잠재적인 교육과정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부분에 속한다.
사회적 측면에서의 인성교육은 문화 전달을 통해 구성원을 사회화시키고 바람직한 상호작용, 나아가 이상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바람직한 관계 형성은 인성교육방법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즉 어떤 관계를 어떻게 바람직하게 형성하도록 할 것인가 하는 것도 중요한 인성교육방법이다. 따라서 인성교육 또는 상담에서도 사회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바로 이 점에서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사회적·문화적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이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것도 중요하나 더 중요한 것은 어떤 토대 위에서 무엇을 가르쳐서 어떤 사람을 길러내고 어떻게 가르쳐 갈 것인가 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는 자연히 인성과 문화와의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지금까지는 대체로 문화적 보편성을 토대로 한 인성교육방법이 지배적이었으므로 문화의 차이를 고려한 인성교육에 대한 연구가 소홀한 감이 없지 않았다. 문화와 인성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 맥락이다. 맥락은 문화에 있어 중요한 차원이다. 가령 맥락을 강조하는 문화(high-context culture)에서는 맥락간의 일관성에 거의 가치를 부여하지 않으므로 맥락이나 상황에 따라 행동과 인지에 차이가 나는 것이 불가피하다.
반면 상대적으로 맥락을 덜 강조하는 문화(low-context culture)에서는 맥락간 차이에 비중을 두지 않고 오히려 맥락간 일관성과 안정성을 강조한다. 미국문화는 비교적 저맥락 문화로서 안정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유형의 문화적 맥락 내에서는 인성을 다른 문화에서도 공히 일관성과 안정성을 가진 지속적 일단의 특성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문화적 맥락 속의 인간은 맥락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인성을 보여야만 할 것이다(Matsumoto, 2000).
문화적 관점에서는 일정한 문화 속의 하위문화뿐만 아니라 상이한 문화는 인성 발달과 사회구성원의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러한 영향은 어떤 경우 개인들간에 공유된 유사성을 만들어내고 또 다른 경우 개인의 특성과 질에 있어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가령 미국과 여타 서구 사회에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개인주의적 문화에서 성장하므로 독립심, 자립, 포부, 결단, 공격, 경쟁 및 개인적 성취의 특성들을 심어주는 데 매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는 이들 나름의 많은 유사한 인성특성들을 가진 구성원들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아시아나 아프리카 및 라틴아메리카와 같은 비서구문화에서는 대체로 집단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집단주의적 문화는 구성원에게 조화롭게 상호의존적이고 자원을 공유하며 성공을 타인들로부터의 도움에 의존하는 것으로 그리고 자신의 욕구 이상으로 집단의 욕구에 주로 초점을 두도록 가르치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협동과 이타심 같은 인성특성을 공유한다. 따라서 두 문화 사이에는 동기, 흥미, 태도, 행동, 가치, 이상 등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다(Ryckman, 2000).
[PAGE BREAK]김신일(2001)은 인성 및 인성교육과 사회적 맥락의 관계를 두 측면에서 설명한다. 첫째, 인성교육이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강조되는 구체적 이유를 살펴보는 것이다. 즉 인성 형성과 관련된 최소한의 문제, 예를 들어 기본적 생활 습관 미형성, 비행, 집단 따돌림, 왜곡된 대인관계, 타인 입장의 이해력 부족, 자기통제력 부족, 자아개념 미형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다. 물론 인성교육에 대한 궁극적 가치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 그러나 궁극적 가치가 현실적 의미를 가지려면 인성교육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나 학교가 경험하는 구체적이면서도 최소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혹은 우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기준에 도달하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왜냐하면 구체적 문제의 해결이나 최소한의 기준에 도달하는 것은 인성교육의 궁극적 목적 달성을 위한 첫 단계이며 인성교육이 현재 우리 사회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인성의 개념과 내용을 규정할 때 형식논리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한 문화권에서 실제 성숙한 인격을 가진 사람에 대해 구성원끼리 합의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조사하거나 합의를 도출해 보는 것이다. 특정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이 특정 시점에서 성숙한 인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상을 알아보는 것은 형식논리에서 하향식 방식 대신 상향식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인성의 개념 구체화 작업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우리의 문화 속에는 체면, 눈치, 순응, 인내심 등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런 문화의 차이는 개인을 강조하는 문화와 집단을 강조하는 문화 속에서 래포 형성 방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서양의 인성 연구는 구조적·기능적인 데 비해 우리의 인성은 분석해서 생각하기가 쉽지 않을 만큼 감정과 정에 의해 인간적이라는 것을 해석하는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인성교육방법에는 여러 가지 접근이 가능하나 우선 정과 권위에 의해 형성된 우리 문화의 이해를 토대로 한 인성교육방법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이란 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고 내용을 통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시적 접근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지적·정의적 측면의 조화

학교교육이 지적 측면에 비해 정의적 측면의 발달에 비중이 약하거나 관심을 소홀히 한다는 지적은 앞서 말한 바와 같다. 그러나 이 양자는 서로 분리해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서로 통합하여 ‘내용’과 ‘행동’을 연계한 인성교육방법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것이 생활 속에서의 인성교육이든 교과 속에서의 인성교육이든 놀이 과정에서의 인성교육이든 간에 그 내용을 통하여 인성교육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내용을 통해 사고의 변화, 사고의 변화를 통한 행동을 변화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다.
인성교육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여기서는 3R 교육, 즉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와 관련하여 가정, 학교, 사회가 함께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3R 교육은 생활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을 가르치는 것으로서 주지주의 교육의 대명사로 인식되어 왔다. 3R 교육은 지적 측면만을 강조하므로 인성교육을 따로 하거나 보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나 3R 교육은 단순한 읽기, 쓰기, 셈하기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3R 교육을 충실히 하고 또 그것을 제대로 배우게 되면 이것이 곧 지적 측면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의 출발점이라고 본다.
먼저 읽기(Reading)에 있어 읽을 수 있는가 하는 초보적 단계로부터 읽어야 할 것과 읽지 말아야 할 것을 구별하는 고차적 단계가 포함된다. 따라서 읽기를 제대로 가르치고 읽어야 할 것과 읽지 말아야 할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면 이것이 곧 인성교육인 것이다.
쓰기(Writing)에 있어 단순히 글자를 쓸 줄 안다에서부터 무엇을 쓰고 쓰지 말아야 할 것인가를 구별하는 단계가 포함된다. 따라서 쓰기 능력과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을 구별하여 쓸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면 이것이 곧 인성교육이다.
셈하기(Arithmetic)에 있어 이것 역시 단순히 셈하는 것에서부터 무엇을 셈하고 어떤 것은 셈하지 말아야 할 것인가를 포함한다. 즉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을 구별하여 셈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면 이 또한 인성교육이다. 이와 같이 정확한 표현, 정확한 쓰기, 정확한 계산능력을 기초로 읽을 것과 읽지 말아야 할 것, 셈할 것과 셈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구성원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 사회는 훨씬 더 건강한 사회가 될 것이다.
[PAGE BREAK]단순한 접근인 듯하나 어릴 때부터 기초에 충실하고 원칙을 지키고 절차를 중시하는 습관을 길러줌으로써 내용과 행동을 알게 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기본이라 생각된다. 제대로 읽되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읽지 않으려는 노력, 제대로 쓰되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쓰지 않으려는 노력, 제대로 셈하되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셈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곧 인성교육의 시작이다. 또한 남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정확히 표현하고 정확히 쓰며 정확히 계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인성교육의 기초이다.

맺음 말

문화지체현상으로 인한 도덕의식 부재나 인간성 상실 등으로 인한 사회병리현상의 원인을 대부분 학교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으나 이러한 것은 학교만의 책임이라기보다는 가정, 사회가 모두 책임져야 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방향에 대해 몇 가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첫째, 오늘날의 청소년 세대는 사이버 세대, 영상세대로서 인간관계가 비대면적 관계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인성교육은 내용을 통한 행동변화를 유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가령 생활을 통한 인성교육,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 놀이를 통한 인성교육과 같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을 교사들이 충분히 수행하도록 하려면 잡무 경감과 적정의 학습(교과내용)량에 대한 정책적 검토가 요청된다.
셋째, 학습 내용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의 원리’를 적용토록 한다. 이러한 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배려와 봉사의 마음을 갖게 된다.
넷째, 신뢰로운 분위기 속에서 원칙, 기준, 절차에 따르는 연습을 하는 일이다. 특히 정상을 증상으로 보거나 증상을 정상으로 보는 우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다.
다섯째, 과거에는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곳이 대개 학교였다. 그러나 이제는 학교뿐 아니라 학교 바깥에서 접할 수 있는 정보가 훨씬 많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아무리 학교에서 바람직한 태도를 배웠다 하더라도 외부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인상교육에 대한 큰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결국 학교, 가정, 사회가 일체 되어 적극적 관심을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정, 학교 및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일이다. 가령 우리 나라가 통일이 되어 기차로 시베리아를 거쳐 유럽까지 간다고 생각해 보자. 또한 몇 십년 후 나의 건강하고 활동적인 모습을 상상해 보자. 이 얼마나 기다려지고 가슴 벅찬 일인가? 이를 위해 우리 청소년들은 무엇을 읽고, 무엇을 쓰고, 무엇을 셈하는 준비를 해야 할지 그리고 우리 어른들은 자라나는 세대에게 무엇을 읽고, 무엇을 말하며, 무엇을 쓰고 셈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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