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친구 살해, 제자의 교사 폭행, 아들의 아버지 살해 등 사회적으로 패륜적, 반인간적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그 책임은 언제나 교육이 지고 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열심히 공부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한다. 열심히 공부하면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일까? 이 때 ‘훌륭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가? 문제는 ‘훌륭한 사람’으로 생각되는 인간형에 대하여 직업선택의 문제와 결부시키는데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훌륭한 사람’을 사회 지도적 또는 지배적 계층에 속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 분위기는 결국 학교에서 ‘사람됨‘의 기준을 성적, 즉 학업성취도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학교에서 지식교육은 성공했지만 인성교육은 실패했다고 말하고 있다. 과연 학교에서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이 따로 존재할 수 있는가?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은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최근 교사들의 80% 정도가 학생 생활지도에 가장 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성교육은 인간됨의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됨의 교육인 인성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은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을 다른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데 이유가 있다. 인성교육은 모든 교과의 한 부분이지 또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이 아니다. James Coleman의 주장처럼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인격에 대한 통제의식을 기르도록 돕기 위한 모든 교과 내용의 한 부분을 말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모든 교사들이 가르치는 영역에 이미 포함되어 있다.
결국 ‘훌륭한 사람’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지적 능력과 가능성을 부단히 개발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인격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신장시키는 사람이어야 한다. 학교는 개인의 지적 능력만을 요구하고 측정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인식과 그 개발을 통해서 자신을 성취하고 그것을 기초로 그가 속한 집단에 봉사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 이러한 역할을 담당할 사람이 교사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지적 능력과 인격을 함양시켜 주는 주체는 교사들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교사의 책무성이 요구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왜 교사의 책무성이 요구되나?
우리 사회는 급속한 경제 성장과 고도의 지식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으로 도덕적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 사회 모든 분야가 총체적인 부패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고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사람들에 의하여 사회가 지배되고 있고 법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어 있음을 뜻한다. ‘법을 지키면 손해를 본다’든가, ‘돈이 있으면 죄가 없고, 돈이 없으면 죄가 있다’(有錢無罪,無錢有罪)라는 말이 예사로 사용되고 있음은 우리 사회의 병리 현상이 얼마나 깊은가를 보여 주는 것이다. 기성세대 특히 사회지도층이 보여주는 우리 사회는 과장된 표현 갖지만 법 위에 탈법이 있고 원칙 위에 무원칙이 난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학교규칙을 지키고 원칙에 충실하라고 할 수 있겠는가? 2000년 11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제주시내 10개 중·고교생 5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48.6%의 학생들이 ‘법대로 살면 손해를 본다’고 응답했다. 사회의 많은 사람들은 오늘도 법과 질서를 지키고 사회규범을 무너트리지 않으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법과 질서를 지키고 사회규범을 준수하면 할수록 심한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우리 사회가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가? 이유는 현재 우리 사회에 모범이 되는 준거집단이 없고 모범을 보여주는 지도자도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사회가 혼란스럽거나 사회규범이 흔들릴 때, 대 학자나 양식 있는 지도자가 있어 사회의 기강을 바로 잡았다. 그들은 사회가 혼탁하면 사회부조리에 영합하지 않고 결연한 의지로 낙향하여 후학들 지도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는 원칙을 지키지 않고, 탈법적으로 행동해도 바로 잡아줄 큰 어른이 없다.
[PAGE BREAK]학교 역시 '훌륭한 사람'은 사회 지도적 또는 지배 계층에 속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는 편협된 개념에 쉽게 동의해 버렸다. 그리고 ‘사람됨’의 기준 역시 성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더불어 인터넷이 범람하는 정보화 사회의 영향으로 학교규범과 질서가 무너지고 학생·교사·학부모간 불신 및 대립으로 학교기반이 뿌리채 흔들리고 있는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다. 결국 '교육이 흔들리고',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는 걱정을 넘어 이제는 '학교붕괴', '교실붕괴’의 극단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다. 붕괴된 다리라면 성수대교처럼 새로 튼튼하게 만들어 놓으면 되고, 붕괴된 건물이라면 새로 지으면 된다. 그러나 한번 붕괴된 교육은 다리나 건물처럼 단시일 내에 새로 놓고 지을 수 없다. 붕괴된 교육을 제대로 자리 매김 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무너지고 붕괴된 학교교육을 추스르고 다시 튼튼하게 세워야 한다. 학교에서 이 일은 담당해야 할 사람은 교사들이다. 교사가 가르치는 행위 속에서 학생에게 보여주는 성실성, 관대함, 근면성 등의 인간적 관심과 지적 관심, 정직성, 공정성, 평등성이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이러한 행위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을 통해서 가르치는 지식이 이론적이라면, 교직의 책무성은 실천적이기 때문이다.
인성교육 담당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전문직이다. 그러나 최근 교사의 직무(이하 교직)가 전문직답게 수행되고 있다고 주장할 수만은 없다. 교직이 당위적 차원에서는 전문직이지만 실질적 역할 면이나 사회적 인식 면에서는 전문직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 교사가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능력, 자질, 기술 등과 더불어 교육적 상상력과 열정, 그리고 인간적 만남 등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직업인이기에 앞서 지적·인간적·정서적·도덕적·심미적인 능력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 없이 가르친다는 것은 언어적 모순이다.
가르침은 지적·인간적·정서적·도덕적·심미적인 능력을 함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교사양성과정에서는 지식과 기술중심의 기술공학적 측면만을 강조하고 있을 뿐 교사의 인간적·정의적·도덕적·심미적 속성은 고려되고 있지 않다. 교사의 전문적 능력으로 중요한 것은 교과 내용의 단순한 지식이나 잘 가르치는 기술이 아니라 교육적 생활 세계의 이해 능력, 학생에게 보여주는 인간적 관심, 사려 깊음, 도덕적 판단력을 소유한 교육적 지도력이다.
교육적 지도력은 윤리교사나 상담교사, 교장(감) 등만 소유하거나 요구되는 능력이 아니다. 모든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다. 왜냐하면 도덕성이 결여된 교육행위는 단순한 기술에 지나지 않아 전문인이라고 할 수 없다. 교사의 전문성에는 교과의 깊은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적·도덕적·감성적·심미적 능력이 포함된다. Gilroy는 교사들이 의존할 지식은 객관성을 특징으로 하는 이론적 지식이 아니라 항상 문제 사태에서 가치를 선택해야 하는 실천적 지식이라 하였다. 이렇듯 전문직으로서 교사는 자신의 교육적 가치를 통찰하고 이 가치를 수업을 통해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교육적 지도력은 교육활동의 실천 행위를 통해 구현될 수 있다. 학생들 역시 교과서를 통해 배우지 않더라도 정직과 신용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는 진리를 학교 생활의 실천을 통해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스위스의 한 초등학교의 경우 학기초가 되면 교실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이를 어겼을 경우 받아야 하는 벌칙을 학생들 스스로 정한 뒤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미에서 서명하는 것이 전통이다. 규칙의 내용으로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기,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거나 숨기지 않기, 조용한 소리로 말하기, 다른 사람이 말할 때 잘 들어주기, 공부하는 친구들 방해 않기, 선생님이 말할 때는 조용히 듣기 등 타인을 배려하는 내용이 많다. 이러한 규칙 아래에는 이를 지킬 경우 얻을 수 있는 혜택과 벌칙을 함께 적어 놓는다. 벌칙의 내용은 숙제 더하기, 친구와 떨어져 앉기, 휴식시간에 교실 청소하기, 자유시간 포기하기, 벌점 받기 등이다.
특히 계약서의 구속력을 확고히 하기 위해 서명란에는 학생뿐만 아니라 담임교사와 학부모도 서명을 하여야 한다. 공동생활을 위해 학생들이 지켜야 할 규칙과 벌칙을 스스로 정하고 이를 따르겠다고 서명까지 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이지만 규칙을 어겨 벌을 받는 것을 몹시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 학교 토론 수업에서도 교사는 토론 내용보다는 다른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고 질서 있게 자기 주장을 하는 과정을 더 중시한다.
이렇듯 많은 선진국가들은 학교 생활 전부가 인성교육의 장이다. 이러한 교육을 받고 자란 학생들의 경우 어려서부터 자기 취미와 적성, 능력에 맞는 직업을 원한다. 우리처럼 ‘남 보기 그럴듯한’, ‘지배적 계층’에 속하는 사람이 되려고 경쟁하기보다는 소방관이나 경찰관처럼 남을 위해 봉사하는 직업을 선호한다. 우리 나라도 교사 전문성의 비기술적 측면인 교육적 사명감, 교육적 상상력, 교육적 판단력, 학생에 대한 교육애를 소유한 인성교육 지도자들이 있다.
[PAGE BREAK]필자가 학교평가 위원으로 방문해 확인한 광주 운암중학교 교장 성생님, KBS 1TV 현장 다큐 프로그램 ‘선생님’에 소개되는 선생님들이 인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교사들이라 할 수 있다. ‘나를 소중히 알고 너와 함께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대건중학교 선생님, ‘예술의 경계를 허물어 자유로운 사고를 가능하게 해주는’ 금천고등학교 음악 선생님, ‘타인의 삶을 이해시키기 위해 장애체험학습을 도입한’ 안남중학교 도덕 선생님들이 교과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전문상담교사와 인성교육
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은 상담교사들이 책임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교육부조차도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1957년부터 학교에서 상담을 담당할 교사 양성이 단기간이라 할 수 있는 240시간 교도 양성 강습을 받으면 교도교사 자격증을 1999년까지 부여해 왔다. 이 제도는 2000년 초·중등교육법의 개정으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으로 바뀌었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은 초·중·고등학교에서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갖고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전공이나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에서 취득할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은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으로 구분된다. 2001년 현재 전국 81개 교육대학원에 석사과정으로 상담교육관련 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비학위과정으로 교육대학원 부설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이 개설되어 매년 약 3000여명이 양성되고 있다.
교과과정은 초·중등·특수 모두 공통 14학점(심리검사, 성격심리,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 실제)과 전공 4학점(초등: 아동발달, 이상심리, 학습심리, 행동수정, 중등: 생활지도연구, 이상심리, 청년발달, 행동수정, 특수: 영재아상담, 이상심리, 학습부진아, 행동수정)이상 18학점과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이수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과정은 교사들이 상담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능력 배양보다는 승진을 위한 연수과정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한국심리학회 산하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에서 수여하는 상담전문가 양성과정보다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전문상담교사 자격은 3년의 교육경력이 있는 교사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전공 학위를 취득하거나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하면 되지만 상담심리전문가는 학위와 실제 상담경력, 자격시험, 심리검사, 집단상담 경험, 연구논문 발표 등의 자격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전문상담교사들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담당할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도덕적 위기상황을 맞고 있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강화시키고 상담에 관한 전문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전문상담교사들을 양성할 필요는 있다. 학교 상담을 통한 인성교육 담당자로서 전문상담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상담실습기간 확대 등 질적 관리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최근의 학교 상황은 상담뿐만 아니라 치료까지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문상담교사들이 학교 상담에 전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적절한 시설을 갖춘 상담실에서 학생 상담에 전념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가 각급 학교에 배치되어야 한다.
맺는 말
청소년 문제는 위험수위에 있다. 청소년의 살인 등 충격적인 사건이 학교에서 종종 벌어지고 있다. 인성교육은 학교에서 교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현재 학교에서 학생의 인성교육은 일부 몇 사람의 교사에게만 맡겨지고 있다. 인성교육은 모든 교과의 한 부분이지 또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이 아니다.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모든 교사들이 가르치는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성함양의 주체는 교사들이기 때문에 교사들이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에 필요한 자질과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예비 교사들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적 사명감, 교육적 판단력, 교육적 상상력, 학생에 대한 교육애, 감수성 있는 지도력을 고려한 교육과정이 마련된 곳은 그 어디에도 없다. 교사양성 대학의 신입생 선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등에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양성기관의 학생선발에서 현재와 같이 형식적인 인성·적성 시험이 아니라 인성지도 능력, 봉사경력, 학생 이해 등의 다양한 기준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도 앞서 살펴 본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적 지도력과 학생들의 질서교육, 봉사활동 등 인성지도에 대한 비중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인성교육은 교사양성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교사로서 소명의식이 있는 교사가 교육현장에 늘어날 때 산적한 교육문제는 하나씩 풀릴 것이다. 제자를 사랑하고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스승이 늘어날 때 인성교육은 제자리를 잡을 것이다. 또한 인성교육을 교과와 병행하여 효율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의 경험을 모든 교사들이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청이나 교육부는 이러한 사례를 찾아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