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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수업, 프로젝트와 융합

올바른 윤리관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미술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했다.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학생들에게 맡기고 교사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계획과 준비, 산출물을 내는 과정에서 잠재되어 있던 창의성을 깨우게 되고, 이를 통해 인성 교육도 가능해진다. 교사는 교과를 넘나드는 학생들의 빨강 심장소리를 수업 내내 들을 수 있다. 그 심장소리를 공유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또는 CPS(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융합 과정 중 현 시점에서 어려운 점은 협동 교수이다. 그러나 쉬는 시간이나 여가 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질문이 이와 관련된 다른 교과 교사에게 전달된다면 이것이 곧 통섭과 융합이 아닐까 생각한다.

첫째, 학생들의 호기심과 관심 끌기
TV-CF든 맛있는 음식을 먹는 장면이든 가급적 최근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현장감 있고 시대의 특징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것, 학생들의 관심을 끌만한 것이면서 동시에 짧은 시간 안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상이 좋다. 직업과 연계할 수 있는 영상이라면 더욱 좋다. (▶ 창의·인성 요소 : 호기심-확산적 사고 등)

둘째, 문제를 제기하도록 유도
제시한 동영상을 보고 무엇을 느꼈는지, 무엇을 위한 영상인지 문제를 제시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의논하게 하는데 가급적 가족 사랑이나 애교심을 위한 주제를 살짝 유도한다. 여기에서는 교사가 깊이 개입하지 않고 자율성을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모둠별로 다른 문제를 설정하는데 이렇게 되면 내용 목표를 자연스럽게 설정할 수 있다. (▶ 창의·인성 요소 : 토의·토론(규칙 설정)-질서 유지, 배려와 수용, 협동, 수렴적 사고, 의사소통 등)

셋째, 문제 해결을 위한 내용 인지와 산출물 제작
사전학습에 관한 과제를 확인한다. 여기서 1차 계획서는 작품제작을 위한 인지내용을 확인하고 발표할 때 요소들이 디자인화 되는 것이어서 사회에 나갔을 때 실질적인 선재 경험이 된다. 또한, 토의·토론 역할 분담을 통하여 새롭게 생각한 의견을 나누면서 확산적 사고가 일어나고 몰입과 문제해결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다. 발표를 통하여 자신감을 얻게 되고 인지된 내용이 다시 피드백으로 돌아온다. 각 단계마다 주체가 되는 것은 학생들이며, 교사는 길잡이나 정리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교사들은 편하겠다고 얘기할지 모르겠지만 여기에서 교사의 역할은 세심한 관찰과 함께 창의·인성평가 체크리스트를 기록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행동변화가 한 학기를 통해 어떻게 나타났는지 구체적으로 그 특성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 창의·인성 요소 : 수렴적 사고, 문제해결력, 몰입, 의사결정력, 자신감, 의사소통, 책임, 약속 등)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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