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우리는 수업에 사용할 콘텐츠를 PDF나 EPUB 그리고 App 등 스마트기기에 넣어 사용하는 전자형태의 도서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콘텐츠 내의 사진이나 소리, 동영상, 배치, 내용 등의 수정이 필요할 때면 즉시 수정하여 재배포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 전자도서의 수업 도입은 이제 자명한 일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호에서는 아이패드를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수업의 설계 교육공학적 측면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수업(이하 스마트교육)은 그저 단순히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를 수업에 도입하여 흥미유발 자료를 보여주는 도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수와 학습의 전 과정을 디지털생태계의 시각으로 재해석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것으로 주시하고 있다. 교과부에서 정의한 스마트(SMART)교육을 구성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스마트교육의 흐름은 교육내용을 계획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데, 그 계획된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지 결정하고, 미디어 도구를 선택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 중에서 교수-학습 전략은 문제기반학습, 액션러닝, 프로젝트학습, 소셜러닝, 블렌디드러닝, 온라인수업, 창의적 교수법 등 21세기 학습자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들이 상황에 맞춰 선택되는데, 이 과정에서 스마트기기는 편리성과 현장성, 즉시성, 공유와 협업의 특성을 발휘하여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게 된다. 스마트교육의 장점은 아래 표에서 보듯이 현 시점에서 가장 훌륭한 매체적 특성에 의해 구현되는 긍정적 기능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수업 설계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하는 교사의 의지가 필수적이다. 스마트교육은 ‘융합’을 대표적 키워드로 하며, 학습자 중심의 지능형 맞춤학습방법으로 만들어가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정을 실현하는 교육방법이다. 교사는 수업을 효과적으로 경영하기 위해 스마트교육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고, 학습자는 교사가 제시하는 문제에 대해 협업과 공유, 참여의 방식을 통해 해결하려는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필수적인 것은 물론이다. 수업 전략은 앞에서 열거한 것들 중에서 교과나 학습 내용 전개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면 되겠으나, 웹2.0이나 SNS, 앱 등을 활용하는 협동학습전략이 선호되므로 활용도가 높은 도구와 사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디지털협업(Digital collaboration) 웹2.0도구는 웹(인터넷) 환경에서 특정 서버에서 제공하는 협업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가. 구글 앱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