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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열풍의 그늘

강연 열풍이 대단하다. ‘강연 100℃(KBS1)’ ‘이야기쇼 두드림(KBS2)’ ‘김미경 쇼(tvN)’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강의(MBC 에브리원)’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CBS)’ ‘글로벌 특강 테드(EBS)’ 같은 강연 프로그램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꿈지기 사절단(CJ)’ ‘열정락서(삼성)’

‘타임리스 토크콘서트(제일모직 갤럭시)’ 같은 기업의 강연 프로그램들도 인기다. 이처럼 사람들이 강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 한계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극대화된 연희적 요소들
강연을 한자로 ‘講演’이라고 쓴다. 강의(講)와 연기(演)가 섞여있다는 뜻이다. 예전에 인기 있었던 TV 강연 프로들, 예를 들어 구성애의 ‘아우성(아름다운 우리들의 성을 위하여)’, 도올 김용옥의 ‘논어 이야기’, 황수관의 ‘신바람, 웃음 건강법’을 생각해보면 강사들이 말솜씨 뿐 아니라, 독특한 캐릭터와 쇼맨십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스타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내용을 갖고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연극적·연희적·퍼포먼스적 요소를 충분히 갖춰야 한다.
지금의 TV 강연 프로들은 ‘강연 쇼’이고 ‘토크 콘서트’이다. 강연 프로들의 대중적 인기는 연희적 요소의 극대화에 기반한다. 요즘 강의들은 연주나 노래 등 공연과 어우러지거나, 극적인 요소가 훨씬 강화됐다. 예를 들면, 일반인들이 자신의 치열한 인생 역정을 토대로 강의하는 ‘강연100℃’는 서바이벌 형식을 도입했다. 100명의 방청객으로 구성된 ‘공감 의견단’은 공감 버튼을 눌러 강연을 평가한다. 이것은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포맷을 적용한 경우이다. 시청자들의 흥미와 긴장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방송 기법도 많이 진화했다. 예전의 TV 카메라가 칠판과 강사의 상반신을 정적으로 비추었다면 지금은 매우 역동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 예를 들어 ‘김미경 쇼’에는 단상에 칠판과 교탁이 아예 없다. 패션쇼장 같은 T자형 연단이 있을 뿐이다. 강사는 청중의 시선을 온몸에 받으며 걸어 다닌다. 무선 마이크를 사용하니, 양손의 제스처도 자유롭다. 강사의 시선 처리도 전후좌우로 꽉 찬 청중을 향해 크게 움직인다. 지상과 공중에 설치된 수십 대의 카메라들은 강사의 일거수일투족, 청중의 감동하는 표정과 눈물을 놓치지 않고 포착해낸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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