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성장기 학생들과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사소한 일에도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 쉽게 다툼으로 이어지는 일이 다반사다. 이런 일로 정상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없을 때도 있다. 이럴 때 시비의 발단은 아주 사소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한번 화가 나면 잘 풀지 않는 아이들, 또 아주 작은 일에도 쉽게 화를 내는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도록 할까 고민하게 되었다. ADHD 아동과 자폐증 아이들을 맡게 되면서 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쉽게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웃음 프로그램을 실천하게 되었다.
웃음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런데 뇌교육 연수를 통해 웃음이 어떻게 두뇌활성화에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됐고, 특히 웃음을 통한 뇌활용 원리를 접하면서 교사인 나부터 큰 변화를 체감했다. 뇌교육에서는 ‘웃을 일이 있을 때만 웃는 것이 아니라 웃고 나면 행복해진다’는 원리를 근간으로 웃음을 선택, 체험하게 한다. 피곤하고 지칠 때,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무기력해질 때 ‘씨익~’ 입꼬리를 올리는 미소 짓기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과 생각을 바꿀 수 있었다. 그래서 아이들을 위해 웃음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웃음은 건강에도 좋고 아이들의 마음도 밝게 한다. 특히 잠자고 있는 뇌세포를 자극해 두뇌를 활성화해준다. 또 편도의 부정적 감정에너지를 정화시켜줘 마음을 편안하고 밝게 함으로써 긍정적 사고와 원활한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을 준다. 웃음을 통해 밝은 학급, 밝은 학교 분위기를 만들고 힘들어도 웃을 수 있는 여유와 긍정의 힘을 길러줄 수 있다.
뇌의 부정적 기억을 정화하는 웃음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말이 있다. 우리 기억에는 사실적 기억과 감정적 기억이 있는데 자라를 본 것은 사실적 기억이지만 놀란 감정은 그 기억에 결합돼 감정적 기억이 된다. 이러한 감정 기억은 우리 뇌의 ‘편도’에 저장되었다가 비슷한 상황이 되면 그 감정이 재생된다. 그래서 자라와 비슷한 솥뚜껑만 보아도 예전에 놀랐던 그 감정이 재생되는 것이다. 우리는 살아오면서 많은 사건들을 겪게 되고 수많은 감정적 기억들이 뇌에 저장되어 있다. 분노, 슬픔, 두려움, 불안, 외로움 등 이런 감정들은 살면서 과거와 비슷한 상황이 생기면 자기도 모르게 계속 재생되게 된다. 따라서 감정은 내가 아니고 뇌에서 일어나는 정보작용일 뿐이다. 과거의 아픈 기억을 자꾸 떠올리고 거기에 마음이 머물러 있으면 계속 부정적 감정이 재생된다. 웃음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신체적 운동법이자 호흡법이지만 아이들의 마음도 밝게 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특히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그냥 웃다 보면 긍정적인 감정이 창조되고 여유 있는 마음도 갖게 된다. 웃음버튼 누르기, 웃음폭탄 터뜨리기 등 웃을 만한 상황이 아니어도 그냥 웃는 게임과 같은 방법을 통해 쉽게 감정을 전환하고 조절하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 그리고 평소에 부정적인 감정의 상태에 놓이게 될 때마다 웃음을 스스로 선택하는 숙제를 통해 감정을 다루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즉, 웃음은 선택이다. 웃고 나면 웃을 일이 생긴다.
‘웃음 체험수업’으로 웃음꽃 피는 교실 만들기 · 웃음효과에 관한 비디오 보기 : TV에 보도됐던 웃음 수업 동영상과 ‘하하 호호 낄낄’ 등 웃음효과에 대한 비디오로 학생들에게 웃음에 대한 동기부여를 해 준다. · 웃음과 관련된 재미있는 게임 하며 웃기 :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하는 짝 게임, 박수게임, 협동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많이 웃을 수 있게 한다. · 얼굴 디스코 추기 : 우리 몸의 650여 개 근육 가운데 웃을 때 230여 개 근육이 움직인다는 것과 웃음의 운동효과 등의 정보를 주고, 최고의 뇌운동임을 알게 한다. 신 나는 음악에 맞춰 얼굴을 마구 움직이며 ‘자연스럽게 웃기’를 한다. · 웃음버튼 누르기 : 웃음버튼 누르기란 자신의 얼굴 중 한 부위를 버튼으로 정하고 그 곳을 누르기만 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웃음을 터뜨리기로 약속하는 것이다. 함께 보고 10초간 웃음버튼 누르기를 하며 웃음을 길게 지속시키는 연습을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웃을 일이 있어야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웃을 일이 생긴다는 적극적인 의미의 웃기를 도입한다. · 팀별 웃기 대회 : 스스로 웃기도 하고 서로 웃겨줄 수도 있는 팀을 구성해 재미있는 수행과제가 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전체가 축제처럼 서로 돕고 즐기면서 함께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될 수 있게 한다. 그러면 스스로 즐거움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친구들도 즐거울 수 있도록 도와줘 학급 분위기 전체가 더욱 밝아질 수 있다. · 화나고 힘들 때 웃기 체험 : 우리의 뇌는 두 가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스스로 감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내면적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체험하고 싶지 않은 감정적 상황에서 릴리스의 방법으로 웃음을 선택할 수 있다면 다툼의 장면을 많이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힘도 길러질 수 있다.
웃는 생활문화 만들기 · 알림장 쓰는 시간에 요일별로 웃기 : 요일별로 웃음과 관련된 날로 정하고 칠판에 요일별로 웃는 법을 붙여놓는다. 그리고 알림장을 쓸 때마다 함께 웃는다. 예를 들면 월요일-원래부터 웃는 날, 화요일-화사하게 웃는 날, 수요일-수수하게 웃는 날, 목요일-목숨 걸고 웃는 날, 금요일-금방 웃고 또 웃는 날, 토요일-토실토실 웃는 날 등이다. · 웃음라인 : 교실 출입문 앞바닥에 테이프로 웃음라인을 표시한다. 그리고 라인을 넘을 때마다 웃게 한다. · 날마다 웃기 실천 : 가정과 학교에서 날마다 웃기를 실천할 수 있는 표를 나눠준다. 10초씩 날마다 웃기를 실천하도록 하고, 교실 뒷면에 웃음그래프를 붙여 각자 웃음미션을 수행한 것이 그래프로 나타나도록 스티커를 붙여 생활 속에 실천동기를 강화해 나간다. · 웃는 얼굴로 교실환경 꾸미기 : 즐거운 생활 시간을 이용해 친구의 웃는 얼굴을 살펴보고 재미난 표정을 그려 칠판 앞에 붙인다. 창가 쪽에는 사진 전시 줄을 걸어 학급활동 중 환하게 웃는 아이들의 사진을 걸어 놓는다.
웃음 이벤트로 재미와 동기부여 · 웃음왕 선발대회 : 웃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도 적극적으로 웃음을 창조하는 한 방법으로 그냥 웃음 폭탄을 터뜨리듯이 크고 신 나게 웃는 아이들을 뽑아 상을 주는 웃음왕 선발대회를 연다. · 웃음사진 콘테스트 : 학급의 모든 학생과 담임교사가 참여해 교내에서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웃는 모습이 담긴 다양한 사진을 찍는다. 이때는 학급 특성 및 개성을 살려 밝고 환하게 다양한 장면을 찍도록 한다. 사진 촬영을 하면서 급우 간, 사제간이 사랑과 화합으로 하나 돼 행복한 학급 생활문화를 창조하는 과정을 담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런 기준을 제시해 교내 축제 때 학교전체의 이벤트로 웃음사진 콘테스트를 열어 평화웃음상, 행복웃음상, 건강웃음상을 학년별·개인별로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