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의 목적 가운데 핵심은 언제나 인성함양이다. 오늘날 학생을 교육함에 있어서 가장 강조하는 것도 인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 폭력을 비롯해 인성에 반하는 사회적인 문제점은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 인성교육의 실태를 알게 해 주는 최근의 한 설문 조사(2012년 7월, 500개교 5만 8000명)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학생의 인성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더불어 사는 능력을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교사 80.3%, 학부모 64.2%, 학생 53.7%)하고 있으며,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것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인식(교사 97.8%, 학부모 97.2%, 학생 93.7%)하고 있다.
☞ 이러한 학교 현장의 인식을 고려해 인성교육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Ⅰ. 서론 교육이 바로서기 위해서는 교육의 본질 회복을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는 아이들을 열심히 가르치는 곳, 쾌적하고 안전한 곳, 그래서 학생들이 행복하고 학부모들이 신뢰하는 학교로서의 기본 가치를 회복해야 한다. 학교는 모든 학생이 시민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학력을 확실히 가르치고 그 위에 실천적인 도덕·인성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와 관련해 학교현장에서의 인성교육 실태를 살펴보고 인성교육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술하고자 한다.
Ⅱ.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은 물질보다 인간의 존엄성을 귀하게 여기고 자신보다 이웃과 나라를 먼저 생각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가치관과 실천의지를 함양시키는 교육이다. 훌륭한 인격 형성이야말로 국가 발전과 세계 경쟁력 확보에 최우선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다. 맹목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만을 강조한 교육은 개인, 가정과 사회, 나아가 전 세계에 심각한 병폐를 초래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