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간은 그림을 잘 그리는 학생들은 위한 시간이 아니다. 미술을 통해 자신이 주제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창작해보는 과정을 경험하여 자존감을 살려줄 수 있는 시간이다. 자신이 어떻게 학습에 접근해야할지에 대한 학습 주도권을 가지고 조절해 나갈 수 있는 자유창작 미술수업을 소개한다.
미술교사들은 예전부터 학생중심의 창의적 수업을 해왔다고 이야기한다. 틀린 말이 아니다. 하지만 똑같은 주제로 학생 스스로 표현활동을 했다고 해서 ‘학생중심 수업이 온전히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을까? 현재 근무하고 있는 일반계 고등학생들에게 미술교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니, ‘진학과 상관없으므로 시간낭비’, ‘재료준비가 번거롭고 부담스럽다’, ‘생각하는 것이 귀찮다’ 등 대부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무엇을 배우든지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는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볼 때,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이 능동적 학습, 활발한 태도, 과정중심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미술 수업을 자유창작으로 바꾸어 실시하였다. 자유창작은 자신이 주제를 각자 선택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다양한 표현방법과 재료가 쓰인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것을 선택하여 표현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행과정과 결과물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간접체험을 할 수 있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는데 도움이 된다. 성공적인 자유창작 미술수업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하였다.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 준비로 창의적 발상에 도움을 주어야한다
자유창작수업을 강조하다 보면 학생들은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라 자칫 수업목표 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따라서 설정된 목표를 향한 다양한 활동, 학생 중심의 탐구활동을 목표로 많은 것을 느끼고, 보고, 생각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거기에서 얻은 것들을 자신의 작품세계로 끌어와 응용하여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생들은 그런 마음의 여유를 즐기지 못하고 압박감을 갖게되어 이 부분을 교사는 다양한 자료들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표현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➊ 미술 예시작품 _ 회화, 조소, 공예, 디자인, 판화, 애니메이션, 영상, 건축, 설치 미술, 일러스트레이션, 미니멀 아트, 팝아트 등 ➋ 화가의 특징에 따른 예시작품 _ 클림튼, 피카소, 몬드리안, 에셔, 뒤샹, 팀버튼, 이순 구, 앤드류 마이어스, 리히텐슈타인, 데미안 허스트 등 ➌ 재료 및 표현방법에 따른 예시작품 _ 나뭇잎, 돌, 못, 바디페인팅, 철사, 손글씨, 큐 브, 과일, 채소, 신문지, 테이프, 종이컵, 못, 카프라 등 ➍ 전시회에 따른 예시작품 _ 팀버튼 전시회, 나의 샤갈 당신의 피카소 전시회 ➎ 시사성에 따른 예시작품 _ 환경 오염, 흡연 예방, 학교 폭력, 기후 온난화,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