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적 감상 활동, ‘Table 대화’ 소개 수업으로서의 독서 활동 _ 독서에 대한 중요성은 늘 강조되어 왔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지식정보를 활용하여 창의 지성·인성을 키우기 위해 독서가 기본이 되는 것임을 잘 알고 있지만, 실제로 우리의 독서교육은 읽기 중심의 이해교육이나 다양한 독후 활동에 중점을 두고 펼쳐졌다. 이제 한 단계 더 나아가 발전적인 과정에서 학교교육은 다양한 독후 활동보다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 활동으로서의 단계성을 갖는 독서수업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혼자서 감상하는 독서 활동에서 협동적으로 생각을 공유하는 사고력 향상 수업으로서의 독서 활동에 주목하고 있다. 그래서 ‘독서는 국어과’와 같은 공식에서 벗어나 여러 교과에서 독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도서관과 연계하거나 교과 심화로서의 독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여러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독서수업으로 Table 대화 방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Table 대화란? _ 작품 속 등장인물들을 Table로 불러내어 어떤 문제에 대해 그 인물들의 입장과 속마음을 들어보는 활동이다. 즉, 학생들 각자가 작품 속 등장인물이 되어 그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제가 질문 형식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대화 순서를 표시하여 정리하여야 한다. Table 대화 방식은 작품 속 인물이 독자가 되는 동일시 과정을 통해 주체적인 해석과 감상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방식은 협동적 감상 활동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이해하고,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창의적 지성과 인성을 키울 수 있는 Table 대화 방식에 따라 독서수업을 진행해 보자. ● 준비물 : Table 대화 틀(활동지), 필기도구, 실물화상기
‘Table 대화’ 기본 과정 _ Table 대화는 말을 글로 옮겨 적는 활동이다. 앞에서 질문을 제시하면 이를 읽고 답하며 다음 질문으로 이어 나간다. 글 안에서 이루어지는 인물과 사건, 배경을 기본으로 대화를 진행하므로 작품 내용의 이해는 물론 드러나지 않는 의미에 대해 추론하고 상상하여 작품의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과정 1. 책을 다 읽은 후 책의 주제와 관련하여 모둠별로 질문거리를 만들어 본다. 2. 모둠별 질문거리 중에서 가장 적합한 질문 하나를 선정한다. 3. 이 질문에 대해 이야기할 등장인물을 모둠원의 인원수에 맞게 설정한다. 4. 역할을 맡을 등장인물을 모둠원들이 각자 정한다. 5. Table 대화 틀 학습지의 원 안에 각자 맡은 인물의 이름을 쓴다. 6. 가장 먼저 대화를 시작한 사람에 이어서 다른 사람이 대화를 이어 나간다. 7. 대화 순서를 학습지에 표시하면서 대화 내용을 글로 정리한다. 8. 실물화상기로 Table 대화 틀 학습지를 비쳐 보여주고 모둠별로 발표한다.
‘Table 대화’ 적용 : “복제 인간 사냥꾼” Table 대화 방식으로 복제 인간과 윤리 문제에 대해 탐색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