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애들아 힘들지”, 읽고 쓰기 어려운 난독의 고통

난독과 경계성 지능,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학생들은 교실 속 ‘외로운 섬’과 같은 존재다. 교사들 역시 그들의 고통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 한계에 종종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일년 내내 붙잡고 씨름을 해도 학습능력을 끌어 올리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원격수업 이후 학습격차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지금, 난독과 경계선 지능, 학습부진, 교육격차에 대한 교육현장이 고민을 살펴보고 그들을 위한 효과적 교수 · 학습방법을 모색해 본다.

 

학습장애는 지능이 정상범주에 속하지만 읽기 · 쓰기 · 수학과 같은 특정 영역에서 학습의 어려움을 크게 보이는 학생을 말한다. 즉, 지능이 IQ85 이상이지만 읽기 또는 쓰기, 수학 중 어느 특정 영역에서 자기 학년 수준보다 2학년 이상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경우다. 실제로 5학년 이지만 읽기 쓰기 수준이 3학년 수준이면 학습장애로 생각해 볼수 있다. 학습장애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기본적인 신경정보처리과정상의 어려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언어 이해 및 사용과 관련된 결함을 주고 가지고 있다.

 

반면 경계선 지능 학생은 기본적으로 인지능력이 평균 이하 수준을 나타낸다. 기억, 주의, 지각 등 정보처리과정의 어려움은 물론이고 추상적 사고나 논리적 사고에 큰 어려움을 느낀다. 따라서 경제선 지능은 낮은 지능으로 인해 모든 학습영역에서 낮은 학습능력을 보이는 학습 지진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난독과 경계선 지능 등의 영향으로 학습부진에 놓여 있는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는 교육 현장의 오랜 과제였다. 교사들이 가장 고충을 호소하는 경우도 이들 학생에 대한 지도법이다. 오랜시간 노력과 정성을 기울여도 뚜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더욱 힘들어 한다.

 

이번 호는 학습부진 유형별맞춤식 지원, 학습, 심리·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종합적 지원을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도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난독에 대한 ‘오해’ 풀기

 

 

어느 교사가 보내온 편지 일부다. 표현은 다르지만, 공통적인 난독의 특징과 오해가 오롯이 드러난다. 난독 학생이라도 일상생활에서 말하고 듣는 데는 어려움이 없고, 오히려 읽기·쓰기가 아닌 다른 영역(음악·미술·운동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뛰어난 모습이 관찰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난독 학생을 종종 ‘학습에 대한 의지가 낮거나 노력하지 않는 아이’, ‘교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로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난독의 원인이 뇌의 기질적인 결함에 기인한다는 점과 ‘읽기’라는 행위가 얼마나 복합적인 과정을 통해 성취되는 것인지를 조금만 이해한다면 ‘당연한 게 왜 안될까?’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감’이라는 한 글자를 읽기 위해 우리의 뇌는 어떤 인지처리과정을 거칠까? 우선 ‘감’이라는 문자를 인식하고, 1개의 음절을 3개의 낱자(ㄱ, ㅏ, ㅁ)로 구분한다. 그리고는 각각의 낱자를 소리(/그/, /아/, /음/)와 대응시키고, 이 3개의 소리를 합성하여 /감/이라는 글자를 ‘해독’하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이 과정을 거치지만 난독 학생은 읽기의 시작인 이 단계에서부터 벌써 삐걱대기 시작한다.

 

난독증(Dyslexia)은 특정 학습장애의 한 유형인 읽기 장애로, 문자 해독(decoding) 및 이해(comprehension), 철자(spelling)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학생의 인지능력이나 학습 제공과는 무관하게 말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인 ‘음소’를 조작하는 음운인식능력의 결함으로 인해 해독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읽기’가 이들에게는 당연하지 않다. 한글에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어려우니까 관심 갖기 싫을 수 있다. 집중력이 낮아서가 아니라, 교과서의 어떤 지점을 살펴봐야 하는지 찾지 못한 것일 수 있다. 친구들을 방해하고 싶은 게 아니라, 교사가 자신에게 더 개입해주기를 바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도 있다.

 

교육부의 선별검사(2017) 결과를 인용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생 중 난독증 추정치는 약 1%, 난독증 고위험군 2.2%, 저위험군 1.4% 등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약 4.6%가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으며,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이 난독증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학습부진아’로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글자에 갇힌 아이들’, 이동현 기자, EBS, 2014.4.28). 읽기에서 자신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초학습에서 실패 경험이 누적되어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읽기 경험이 감소되는 결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것, 그것이 바로 난독 학생에 대한 ‘오해’를 거두어야 하는 이유이다.

 

읽기 발달 ‘이해’하기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읽기 능력 또한 발달하고 점점 정교해져 간다. 문자 해독이 가능해졌더라도, 글을 유창하게 읽고 이해하는 단계에 자연스럽게 다다르는 것은 아니다. 읽기 발달을 이해해야 하는 목적은 간단하다. 교사가 현장에서 난독 학생을 조기에 선별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개입을 위해서다. 시기를 놓치지 않고 발견하여 학습을 지원하면 난독은 극복될 수 있으며, 모든 학생들은 (학습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반드시 읽기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물론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기다려 주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들의 가능성을 제한하고 능력을 의심해보라는 것이 아니라, 읽기 발달 단계를 고려할 때 현재 학생이 보이는 성취가 적절한지, 지체되는 부분은 없는지 점검하는 차원에서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읽기 발달 단계의 상세 내용은 아래에 제시하였다.

 

 

서울학습도움센터에서는 난독 의심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진단을 실시한다. 진단결과에 따라 기초읽기·쓰기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는 읽기 전, 초기 읽기 및 해독 단계의 학생은 난독전문기관에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또한 해독 단계를 벗어났더라도 읽기 발달 과정에서 지체를 보이는 학생을 위해 교사 및 학부모상담을 제공하고 읽기 교육방법을 제안한다. 교육현장 일선에서 아이들을 마주하는 교사가 직접 판별하여 적절히 개입하기 어렵다면 시·도교육청에 설치된 전문기관에 학생을 의뢰하면 된다. 어떤 학생을 의뢰해야 하는지 고민이라면, 학령기 이전부터 고등학생까지 난독 학생이 보이는 특징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할 수 있다.

 

● 학령기 이전

 

● 초등저학년

 

● 초등고학년-중학생

 

● 고등학생

 

우리 아이들을 ‘위해’

읽기 교육의 최종 목적은 무엇일까? 읽고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것 즉, ‘사고’하는 주체로서 아이들이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방법이 읽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대부분의 교과학습 내용 또한 읽기 자료를 포함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읽기 기술은 단순히 학업능력 가운데 하나가 아니라, 중요한 도구로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읽기 수준에 따라 교수영역과 방법도 달리 적용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난독 학생을 위한 읽기의 핵심 교수영역(음운인식·파닉스·유창성·읽기 이해·어휘)의 대표적인 지도방법을 간략히 소개한다.

 

● 음운인식

 

● 파닉스

 

● 유창성

 

● 읽기 이해

 

● 어휘

 

 

아무리 좋은 교수방법이 있다 하더라도, 결국 적절한 교육을 위해서는 애정 어린 관심과 올바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난독에 대한 ‘오해’를 풀고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별할 수 있는 눈을 갖는 것. 이로부터 난독 학생을 ‘위한’ 최선의 역할이 시작된다는 점을 기억했으면 한다. 나아가 난독 학생이 읽기 발달의 긴 여정 속에서 조금 느리게 걷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할 수 있도록. 이 학생들을 만나는 지점마다 이들의 작은 성장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교사가 많아지기를, 결과가 아닌 과정과 노력을 칭찬하고 지지하는 교사가 많아지기를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