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발 1034m 고원 위에 얼음 마을이 펼쳐져 있다면 어떨까요? ‘그린델발트(Grindelwald)’는 스위스 인터라켄에 있는 산악 마을이에요. 그린델발트는 운터클레처 빙하와 오버러글레처 빙하 근처에 있어서 빙하 마을이라 불리기도 한답니다. 스위스의 아름다운 산봉우리를 등반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린델발트는 등반가들이 찾는 거점이나 휴식처로서 유명한 마을이기도 해요.
높은 지대에 푸른 목장이 펼쳐져 있는 아름다운 그린델발트에는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집들이 옹기종기 자리하고 있어요. 봄부터 가을까지는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하지요. 예쁜 집들과 향기로운 꽃들을 감상하면서 뻥 뚫린 평화로운 목장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행복감이 차오릅니다.
반면 겨울에는 얼음 마을로 변할 정도로 기온이 내려가요. 마을 전체에 하얗게 눈이 쌓이면, 그린델발트는 근처의 여러 빙하와 아름다운 산봉우리와 함께 어우러져 동화 속 마을로 변하게 돼요. 아름다운 얼음 마을의 분위기를 더욱 신나게 해주는 축제가 있는데요, 바로 ‘그린델발트 세계 눈 축제’랍니다.
매년 1월 중하순, 마을의 중앙 광장에서는 눈 축제가 개최되어요. 전국의 다양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눈 조각 작품 경연 대회가 열리지요. 오직 눈, 물, 얼음 세 가지의 재료만 사용해야 한다는 규칙 속에서, 전 세계의 예술가들은 제시된 주제에 맞게 거대한 조각품을 만들어냅니다. 예술가들이 작품을 만드는 모든 과정은 그린델발트를 방문하는 모두에게 공개돼요. 그래서 관광객들은 조각품들이 완성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천연 아이스링크에서 스케이트를 즐기지요.
축제의 마지막 날이 되면 심사위원들이 완성된 조각품들을 채점해요. 주제에 대한 근접성, 독창성,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1위부터 3위까지의 작품을 선정하지요. 2012년에 열린 30회 세계 눈 축제에서는, 우리나라의 강원 화천군팀이 한국 전통 풍물놀이를 표현한 작품이 1위를 차지했답니다! 혹시 여러분도 겨울에 스위스를 방문하게 된다면, 그린델발트를 들러 멋진 얼음 조각품들을 감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문제 1)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① 그린델발트는 해발 1034m 고원 위에 있는 마을이다.
② 그린델발트에서는 매년 1월 중하순에 눈 축제를 개최한다.
③ ‘그린델발트 세계 눈 축제’의 조각품들은 일반인들에게는 공개되지 않는다.
문제 2) 다음 중 그린델발트의 겨울 기후를 묘사하는 사자성어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요?
① 엄동설한(嚴冬雪寒)
② 설상가상(雪上加霜 )
③ 금상첨화(錦上添花)
문제 3) 이 글을 읽은 뒤 나눈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① 그린델발트의 봄은 아름다운 꽃들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겨울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구나.
② 그린델발트의 겨울은 매해 진행되는 세계 눈 축제로 더욱 즐겁겠어.
③ ‘그린델발트 세계 눈 축제’는 예선을 통과한 소수의 예술가만 참가할 수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쉬워.
정답 : 1)③ 2)① 3)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