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교육의 최전선에서 교육과정 개혁을 외치다

제 1차 현장교원중심 국가교육과정포럼은 현재 유·초·중·고 교육과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는 자리였다. 유·초등, 중학교, 고등학교 3개 세션으로 나뉘어 주제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많은 현장교원들이 참석해 솔직한 비판과 대안을 봇물처럼 쏟아냈다. 교사들은 범교과 학습주제 과다, ‘졸업기준’ 마련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안전교육 교과 도입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유·초등 세션에서 교사들은 누리과정 수업시수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소리를 높였다. 소규모학교 통폐합 대신 유·초, 초·중 연계 6년제 기초학교 도입을 추진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중학교 세션에서 교사들은 학교스포츠클럽을 정규 교과과정에 편입해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고등학교 세션에서는 대입 일정과 교육과정 운영이 조화롭지 못해 수업 파행이 불가피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3학년 2학기를 자유학기제로 전환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그 밖에 학생선택과목을 늘리고 총 이수단위를 줄여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본지에서는 교사들의 발표 중 일부를 요약해서 싣는다.



01 유·초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기준의 개정 방향

조호제(서울버들초등학교 수석교사)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기준의 개정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 나선 조호제(서울버들초) 수석교사는 “미래에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무엇이 학습자에게 필요한지, 무엇을 대비시켜야 하는 것인지 명쾌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국가교육과정 총론 기준은 오늘날 학생의 삶을 대변하고 있는 각종 사회적 지표를 분석하여 학습자와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는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수석교사는 “저출산 문제로 교육부문에서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취학 전 3년과 초등학교 저학년 3년을 합한 6년제 마을학교, 기초학교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소규모 학교 통폐합 논란을 잠재울 수 있고 아동의 거주지 인근에 소규모 마을학교를 신설함으로써 유·초 연계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초등 고학년은 교과전담을 요구하므로 중학교와 연계하여 6년제 기존학교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조 수석교사는 또한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나면서 유·초 저학년의 수업시수나 학교 체류시간을 연장할 필요가 점점 높아진다는 점을 들어 초등 1,2학년의 예술·체육 수업시수를 증대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인성과 사회성 및 협동심이 함양될 것으로 보았다. 예술 ·체육 수업시수 증대는 교사의 업무 부담, 시설 미비 등 현실적인 문제가 따르므로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더불어 조 수석교사는 “각종 사회적 지표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삶은 학습부담과 성적으로 인해 행복하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교육과정이 불행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교육과정기준을 통해 교과와 교과 외 활동에서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운동과 건강을 포기하고 학업과 입시에 치중한 결과 자살 및 공동체 생활 소홀 등의 다양한 사회병리 현상을 낳고 있는 만큼 교육과정에서 사회정서적 요소를 확대 강화하여 학교가 치유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 안전교과를 신설하여 ‘생명보존을 강조하는 수영 및 수상구조 훈련의 강화’ 및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총론에서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02 중등
교육과정에 바란다: '학습결과중심' 교육과정으로 전환해야

안연순(서울행당중학교 교사)


안연순 교사는 “학교의 다양성을 확대하는 것이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이라며 이것은 교과교육과정의 근본적 변화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교사들이 끊임없는 연구를 통한 역량강화로 학생 참여수업, 협동수업을 진행하는 등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한편 교사들이 수업을 내실 있게 진행할 수 있도록 수업량을 감축하고, 타 교과 교사, 학교 급별 교사가 교육과정 개정에 함께 참여해 교과 간 연계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과 관련해 안 교사는 ‘졸업기준’ 마련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하루 종일 잠만 자거나 점심만 먹고 귀가해도 학년별 2/3만 출석하면 졸업장이 수여되는 것이 현 체제”라며 “일부 학생은 이 규정을 이용해 담임교사 지도에도 아랑곳 않고 마음대로 등·하교를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는 “교육과정은 있으되 결과의 질적 수준을 관리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며 “교육과정을 수업이수 기준이 아니라 학습결과 중심으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 교사는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편제 및 시수 조정을 통해 집중이수제,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을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집중이수제와 관련해 안 교사는 학교마다 어느 정도 통일된 교육과정 편제를 구성하여 전입생이 교과과정을 중복 이수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은 서로 연동하여 조화롭게 운영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학기의 선택프로그램과 창의적 체험활동이 중복되는 일이 없이 운영되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을 축소하고 주당 운영시수를 1시간 감축하면서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 배정 시수는 점차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 교사는 “학교스포츠클럽으로 인해 체육활동의 비중이 너무 커졌다”며 학교스포츠클럽과 체육시간을 합해 학교 여건에 맞는 적정시간을 결정하고, 이를 선택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음악, 미술클럽 등과 함께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 편성한다면 좀 더 내실 있는 교육활동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개정되는 교육과정에 다양성이 확대되어야 하는 만큼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한 학생들을 더 인정해주는 대학입시제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03 고등
고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새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서준형(서울신목고등학교 교감)

서준형 교감은 “선택형 교육과정이 본래 취지와 다르게 매우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학생들이 흥미나 진로를 고려하기 보다는 대학입시에서 좋은 점수를 얻는 데 유리한 과목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고, 교사는 자신의 과목을 입시과목으로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에 대한 지도력을 완전히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일반고 학생들의 상당수는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따라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며 우수학생이나 그렇지 못한 학생이나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 교감은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이 학교에 즐겁게 다닐 수 있도록 예술과목이나 대안과목 등 기존의 교과 틀을 넘어서는 제3의 교과를 다수 개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택과목의 폭을 확대해 소수 학생들의 희망 과목도 개설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수학생 희망과목의 현실적인 운영방안으로 그는 2, 3학년 연계 운영을 제안했다. 그러나 “2, 3학년을 연계한 무학년제 운영은 평가 방식과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 교감은 교과 간 균형 있는 학습을 통한 학생들의 전인격적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기 위해 기초과목의 이수단위를 현재보다 더 감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교교육과정이 대입 일정과 맞지 않으므로 3학년 1학기까지 교육과정을 끝내도록 하고, 2학기 운영에 대한 학교 자율권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요구를 고려하여 3학년 2학기를 복습 및 시험준비 기간으로 설정하는 한편 대안·직업과정 등을 개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 교감은 수능시험 이후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어렵다는 점을 들어 3학년 2학기에 자유학기제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자유학기 중 교과목 개설·편성·운영을 개방하여 개인별 과목 편성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서 교감은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진로·진학 목표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수능 이후에는 대학별 교사 교과목을 편성·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즉, 수능 이후 논술, 적성, 면접, 실기 준비, 진로·진학 탐색, 지원 대학 탐방 및 전공 관련 체험, 예비사회인으로서의 교양과목 운영, 글로벌 리더를 위한 국외경험 등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