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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0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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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시네마 편지> 정

그림엽서 같은 회화적 풍광에 담은 여자의 일생

'정이란 무엇일까. 받는걸까 주는 걸까…정을 쏟고 정에 울며 살아온내 가슴에 오늘도 남 모르게 무지개 뜬다.'

배창호 감독의 영화 '정'을 보는 동안 머리 속에는 내내 '정'이란 옛날 노래가 맴돌았다. 요즘 우리 생활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영화속 세상에 청승맞도록 단순한 이 노래가 그대로 오버랩됐기 때문이다.(물론 제목이 같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어린 나이에 시집가 매서운 시어머니 밑에서 혹독한 시집살이를 하다 곡절끝에 결국은 혼자 몸이 되어 힘겹게 살아가는 여자의 기구한 인생살이....

소설로, 드라마로, 또 영화로 너무나 많이 접한 진부하기 이를 데 없는 소재지만 영화가 보여주는 삶과 사람들이 인연을 받아들이는 방식이 진부하지 않기에 '정'은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온다.

시어미에게 모진 구박을 받고 방에 돌아갔더니 어린 서방은 동무들과 곰방대 물고 낮술에 취해 있다. 서울서 신여성 하나 달고 내려온 서방은 인사는커녕 “가방 받지 않고 뭐 해!” 하며 하녀 부리듯 역정을 낸다. 물에 빠져서도 분갑을 놓지 않은 덕순을 묻은 흙무덤 앞에서 분칠을 하며 "워떻소. 나가 고와 보이오. 아침에 멀쩡히 나간 사람이 온다간다 말도 없이 이것이 다 뭐여. 이것이 다 뭐여"하며 순인는 울부짓는다.

이 것이 다 뭔가. 삶이 이렇게 남루해질 때 여인은 무엇으로 자신을 견디어 내었을까. 순이는 다만 부엌 창으로 새어들어온 흐린 달빛에 "장화홍련전"을 읽을 뿐이다. 창가 부르듯 네 마디씩 여린 운율을 넣어... 낭독 소리엔 아무 감정도 묻어 있지 않지만 낡은 책장 위엔 눈물이 뚝뚝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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