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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허명(虛名)의 학문에서 실용(實用)으로

② 개화기 교육과정 : 국가 교육과정의 근대화와 좌절



갑오·광무개혁 시기 : 독자적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구축
통감부 시기 : 日 파행적 식민지 교육 정책의 기초 다져
개화기 사학 : 범사회적 애국계몽과 교육구국 운동 전개

유학(儒學) 통해 인간다움의 최고 경지를 추구했던 조선시대 교육은 개화기를 맞아 큰 변화를 겪는다. 개화기의 조선은 이른바 ‘신교육’ 수용과 거부 속에서 교육의 목적 정립과 체제 구성 및 내용, 방법의 개선을 위한 실험과 노력, 갈등과 왜곡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는 각종 학교 관제가 제정되고 근대적 교육과정의 발판이 마련됐다.

교육사에서는 근대적 의미에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가시화된 30년의 개화기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먼저 ▲갑오개혁 이전 시기(1881∼1894)는 청나라에 영선사와 일본에 신사유람선을 파견한 1881년부터를 말한다. ▲갑오개혁 시기(1894∼1896)에는 법관 양성소, 한성사범학교 및 소학교, 중학교 등 각종 근대 학교 교육 체제와 교육과정이 고시됐다. ▲광무개혁 시기(1897∼1904)는 외세의 각축 속에서 대한제국을 선포한 정부가 나름대로 독자적 교육 개혁을 추진했던 때이고 ▲통감부 시기(1905∼1910)에는 학제 재개편을 비롯해 교육 전반에 걸쳐 파행적 식민지 교육 정책의 기저가 구축됐으며 대한제국 정부의 주체적 의지에 기초한 교육정책 전개는 퇴화됐다.

개화기의 교육과정은 또 교육제도 개혁의 주체에 따라서 국가(관학), 민간(사학계/미션계)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근대식 학제 마련의 계기된 고종의 교육조서 발표 =
국가 교육과정은 1894년 갑오개혁을 전후로 뚜렷하게 전통 교육과정과 근대 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근대적 신교육에 대한 사상과 이념을 구체적 교육제도로 수렴해 오늘날 한국 공교육 체계의 근간이 되는 각종 교육 법규와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1895년 2월 고종은 교육에 의해 나라를 정립하겠다는 교육입국의 의지를 천명한 ‘교육조서(敎育詔書)’를 공표했다. 과거제를 폐지하고, 근대 교육 행정 기구인 학무아문(1895년 4월 이후 학부로 변경, 현 교육부)을 설립한 고종은 유교교육에서 근대교육으로 나아갈 것을 밝혔으며, 교육목표의 3개 강령으로서 덕육, 체육, 지육을 향상시켜 국가 중흥의 강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같은 해에 근대적 교사 양성기관인 사범학교와 초등교육 기관인 소학교를 출범시켰고 외국어 해득(解得)과 구사를 위한 외국어 교육기관과 무관을 기르기 위한 근대적 사관 양성기관인 훈련대사관양성소 관제를 반포했다.

◆ 대한제국이 독자적 교육개혁 추진한 광무 개화기 = 1897년 10월에는 대한제국 성립을 선포하고 광무 개화기를 열었다. 이 시기 외세의 각축 속에서도 정부는 어떤 특정한 국가적 세력도 배제한 채 나름대로 독자적 교육 개혁을 추진했다. 점차 관공립 학교는 확장되면서 근대적 학제가 정착되어 갔다.



개화기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소학교령’과 같이 ‘령’으로 고시되는 법령이었으며, 오늘날 교육과정 총론과 같은 학제 구성, 학교 급별 교육목표, 교육대상, 교과목 편제, 가르치는 순서와 유의점 등의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이 기술되어 있었다.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아서, 개화기에 학생들이 무엇을 배웠는가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령’의 교과목 편제와 함께 당시의 교과서를 참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학교는 ‘아동의 발달함에 감(鑑)하여 국민정신의 기초와 그 생활상 필요한 보통지식과 기능을 원(援)’하고자 설립됐다. 학생은 3년 과정의 심상과(尋常科)와 3년 과정의 고등과(高等科)로 만 7세에서 만 15세까지 지원할 수 있었다. 심상과의 교과목은 수신, 독서와 작문, 습자, 산술, 체조, 본국 역사, 도화(圖畵), 외국어(여학생을 위한 재봉 1과 추가 가능) 등이었으며 고등과는 여기에 본국지리 및 외국지리, 이과(理科)를 추가하도록 했다.

소학교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1899년에는 중학교 관제가 공포됐다. 중학교는 ‘실업에 나가고자하는 사람에게 정덕이용후생(正德利用厚生)하는 중학교육을 보통으로 교수하는 곳’으로, 심상과, 고등과를 합해 7년의 수업 연한을 규정했다.

실업학교는 1904년 6월 농상공학교관제 반포 이후 차례로 개교해 분화, 발전을 거치면서 실업교육의 터전을 닦아나갔으나 정부의 다각적인 실업교육 진흥 정책에도 불구하고 실업교육에 대한 인식이나 학생들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다.

우리나라의 개화기, 특히 갑오·광무개혁 시기에 국가는 두 가지 교육의 방향을 추진했다. 한 가지는 국민 대중을 위한 근대적 초등교육을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것이고 또 한 가지는 국가의 근대적 개혁을 위한 인적 자원을 시급히 육성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초등교육과 사범교육의 정착, 중등교육인 중학교의 신설 등 각종 학교 관제가 제정되고 근대적 교육과정의 발판을 마련했다.

개화기 관공립 학교에는 신분제 타파 이후 다양한 신분 출신자들이 입학했으며 근대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학사 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대개 학교는 9월에 신학기가 시작됐고 수업 시간은 하루 5시간 내외였다.

당시 교과별 영역은 수신, 언어(국어, 한문, 일어), 수학, 사회(역사, 지리), 과학(물리, 화학, 박물, 이과), 예체능(도화, 음악, 체조) 등 6가지로 편성됐고 그 과정에서 1895년부터 1905년까지 총 106종의 교과서가 발간됐다.

◆日 고등교육 차단하고 하급 기술자 양성해 = 통감부 시기(1905~1911)에는 이전 시기에 비해 양적인 면에서 가장 많은 교육 법제와 규정이 반포됐다. 그러나 교육과정 체제의 외적 형식 완비와 달리 본질적인 근대적 교육 개혁의 방향과 내용은 후퇴했다.

일제는 대한 제국을 감독하고, 침략을 준비하기 위해 통감부를 설치한 이후 학교 검열권과 교과용도서 검열 규정을 통해 학교 운영과 교과서에 대한 학교의 철저한 통제와 감독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1906년 소학교를 보통학교로, 중학교를 고등학교로 개정하고 수업 연한을 대폭 줄임으로써 고등교육의 기회를 차단하고자 했으며, 실업학교 확충을 통해 하급 실무자 양성에 박차를 가했다.

또한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편제에 있어서는 일본어, 수신, 실과 등의 교과 비중을 상향 조정했고, 한국지리와 역사는 점차 시수를 줄여나감으로써 식민지 교육의 기초적 교육과정을 다져 나갔다.

통감부 시기에는 사범학교와 외국어학교의 입학대상을 남성으로 한정하거나 고등여학교의 수업 연한을 고등학교 보다 적게 하는 등 성별에 따른 교육과정 상의 시대적 차별 의식을 드러내는 한편, 고등여학교, 여학생 대상 교과, 여학생 교수 시 유의사항 등을 새로이 설정함으로써 성별에 따른 차이가 강화됐다.

◆ 고종의 교육정책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개화기 사학 = 개화기의 사립학교는 국가적 위기를 교육을 통해 극복하려는 고종의 교육정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민간인들이 자발적으로 세운 학교들인데 ‘우후죽순’격으로 엄청나게 많은 사학이 설립됐다.

갑오개혁 이전의 사립학교로는 근대적인 사립학교의 효시로 알려져 있는 원산학사(元山學舍)를 들 수 있다. 원산학사는 1883년 8월 정부에 보고해 정식으로 승인을 받아 세워졌는데 설립초기에는 정원 250명으로 문예반(50명)과 무예반(200명)으로 편성된 전문교육기관의 범주에 들었다.

갑오개혁 이후에는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신분계급이 타파되면서 널리 교육 기회가 확대됐는데 1895년 민영환이 34세의 나이로 특명정권 공사를 맡아 미국과 영국,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독일과 러시아를 거쳐 돌아온 이후 외국어교육의 필요성을 통감해 설립한 ‘흥화학교’는 외국어 등 전문학과를 가르치는 사립학교였다.

보통교육의 사립 소학교는 1895년 서문 밖 외합동에 설립된 ‘조안의숙’을 비롯해 각처에 세워졌는데, 이들 소학교에서는 관공립 소학교와 같은 교육과정을 운영했으며, 학부에서 서책을 공급했다. 이밖에도 도산 안창호가 고향인 강서지방에 세운 ‘점진학교’는 우리나라 첫 남녀공학 학교로 유명하다.

1905년 을사늑약을 전후해 설립된 사립학교들은 국권상실의 절박함 속에서 국력배양과 부국강병을 강조하며, 범사회적으로 애국계몽과 교육구국 운동을 전개했다. 당시 사립학교에서 사용된 교과서의 대부분은 민간에서 편찬한 것이었는데, 그중에서도 역사, 지리, 국어, 수신교과서는 철저하게 민족주의 사상을 담은 것이었다.

◆ 민족교육의 거점 제공한 선교계 학교 = 개화기 민간 사학 중 선교계 학교는 1885년 이후 미국 북감리회 아펜젤러(Appenzeller) 목사가 세운 ‘배재학당’과 스크랜튼(Scranton) 여사가 세운 ‘이화학당’ 이후 본격적으로 전개됐다. 선교계 학교는 복음화를 궁극적 목적으로 했지만 교육의 기본 방향은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을 기본으로 하는 일반교육이었다. 교육과정은 학교별로 유사하면서도 다양했으며, 새로운 교과서를 제작·편찬해 국어, 역사, 지리 등의 교재로 사용했다. 하지만 1905년 선교계 사립학교들에서 민족주의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우려한 통감부는 다수의 교과서를 사용금지 처분했다.
 
선교계 학교에서의 교육은 한국 근대교육사 전개과정에서 뚜렷한 의미를 지닌다. 개화기에는 새로운 학교의 전형으로 선구적 역할을 했고 식민지시기에는 민족교육의 거점을 제공했다는 평가도 받는다.

김진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정미량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
한용진 고려대학교 교수
이윤미 홍익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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