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특징
겉모습은 다소 투박하지만 속은 최첨단 교육시설로 무장된 알짜학교다. 설계단계에서부터 스마트교육 중심의 미래교육 철학이 반영됐다. 화상학습실, 3D 버츄얼 가상체험실, 4학년부터 학생 전원에 제공되는 단말기 등이 대표적. 스마트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한 소프트‧하드웨어를 모두 갖춘 것이다. 각 층의 중심에는 개성을 살린 놀이공간을 구성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창의성을 발현하도록 해준다.
전자칠판‧1인 1패드…유비쿼터스 환경
창문이 모니터로 ‘스모그 글라스’ 눈길
3D 가상 체험, 동작인식 게임 등 인기참샘초는 학교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이다. 2012년 3월 개교 이후 국‧내외 32개국에서 만 명 이상의 방문객들이 이 학교를 다녀갔을 정도다.
교무실에는 학교 곳곳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CCTV 관제센터를 설치했으며 교실에는 전자칠판과 전자교탁, 1인 1스마트패드, 메시지보드 등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했다. 특히 메시지보드에는 그날의 일정과 행사가 안내되며 스마트보드에 학생증을 대면 출결관리는 물론 시간표와 상‧벌점 식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6학년 교실 창문에 설치된 스모그 글라스(smog glass)다. 남윤제 교무부장은 “평소에는 투명한데, 리모컨으로 작동 시키면 모니터가 되는 신소재”라며 “프로젝트 학습 때 자료를 띄우는 식으로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전자칠판은 교사-학생 간 양방향 수업을 가능케 한다. 남 교무부장은 “전자칠판에 판서를 하면 학생들의 스마트패드에도 동일 내용이 전송된다”며 “학생이 작성한 내용도 전자칠판으로 전송돼 소통형 수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은 2층 복도의 놀이마당이다. 동작인식 센서를 장착해 각종 스포츠게임을 할 수 있으며 천장에 설치된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해 바닥에 영상도 띄워준다. 최민서(2학년) 군은 “친구들과 게임도 하고 복도에서 뛰어놀 수 있어 가장 좋아하는 곳”이라며 “게임 프로그램은 2시부터 할 수 있는데 여기는 늘 친구들이 많이 모여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2층부터 4층은 각 공간의 특성을 살려 미디어스페이스홀, 생각키움실 등 학생들의 놀이‧휴게공간으로 꾸몄다.
가상체험실과 화상학습실은 스마트교육의 정점이다. 화상학습실에선 진로전문가와의 화상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고 국제 교실활동 교류 프로그램인 아이베카(IVECA) 활동도 한다. 실제 미국 등 해외 교실과 화상 연결해 국제 화상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어교과교실에 설치된 3D 가상체험 공간은 해외 여러 공간을 체험하며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다.
세종시는 현재 참샘초를 모델삼아 신축학교들을 속속 개교하고 있다. 2014년 개교한 미르초도 참샘초 시스템을 수정‧보완해 설계한 케이스다. 유은미 교감은 “스마트기기가 많이 설치된 만큼 장비의 유지‧관리도 중요하다”며 “단순 재미를 넘어 배움으로 연결되는 교육을 위해 교사연구, 교육과정 재구성에 많은 고민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