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학기 중간고사 시험이 끝나는 3일째가 된다. 오늘 아침은 1,000명이 넘는 우리 학생들이 여유가 있는 많은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생각을 하게 된다. 아무런 소득도 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 하는데, 친구들끼리 삼삼오오 모여 문제를 만들어 내어서는 안 되는데, 오락실에 가서 오락이나 하며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되는데 하는 생각으로 가득 차게 된다.
꿈이 있는 학생들은 시간을, 특히 여가시간을 잘 관리할 것 같아 크게 걱정이 되지 않는다. 꿈과 비전이 있는 학생들은 보나마나 시험이 끝나면 보고 싶은 책을 읽는다든지, 운동을 하면서 몸을 다듬는다든지, 산책을 하면서 생각을 키워 나간다든지, TV를 통해 영화 한 편을 감상한다든지, 친구와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내면의 세계를 가꾸어 나간다든지 목욕을 하면서 휴식을 취한다든지 그야말로 시간을 값있게 활용할 것 같은데, 그렇게 함으로 다시 시작을 위한 노력의 재충전을 해나갈 것 같아 걱정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꿈이 없는 학생은 그냥 시간을 마음대로 소비하고 낭비할 것 같아 걱정이 많이 된다. 꿈과 전혀 관계없는 곳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려고 할 것이고 비생산적인 곳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만큼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학생들은 여가를 활용하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하게 되고 말 것이니 우리 선생님들의 각별한 지도가 필요할 것 같다. 여가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말이다.
여가관리가 바로 시간관리이고 나아가 자기관리이며 자기 인생관리 아닌가? 그러기에 여가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나의 좋은 그림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여백관리를 잘해야 하듯이 여가관리를 잘해 자기의 삶이 아름답고 균형이 잡혀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제 시험이 끝나고 나면 여유 있는 시간이 많아질 것이다. 여가가 많아질 것이다. 이 여가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이 여가를 얼마나 값지게 보낼 것인지 나름대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어떤 분은 자신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고 한다. 인생이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사랑해야 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자투리 시간도 잘 활용해야 한다.
시간으로 이루어진 인생, 시간을 낭비하지 말았으면 한다. 시간으로 이루어진 학생시절을 여가까지 잘 활용해야 한다. 여백처리를 말끔하게 하듯이 여가처리를 말끔하게 해야 한다. 독서로 살을 찌우는 것도 좋겠고 부족한 부분의 과목을 채워나가는 것도 좋겠고 약한 부분을 강하게 하기 위한 체력 훈련도 좋겠고 풍성한 내적관리를 위해 본인이 가장 하고 싶은 것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시험 이후 자기 고유의 시간을 남에게 빼앗겨서는 안 된다. 자기 시간을 친구에게 빼앗겨서야 되겠나? 자기시간을 다른 사람에 의해서 조종당해서야 되겠나? 자기시간을 자기가 차지해야 할 것 아닌가? 자기의 여가시간을 자기가 말끔히 처리해야 할 것 아닌가? 자기시간을 자기가 조종해야 할 것 아닌가? 자기 그림의 여백을 남에게 맡길 수 없듯이 자기 시간을 남에게 맡겨서는 안 될 것이다.
시험 이후 한 학생도 쓸데없이 돌아다니는 학생이 없었으면 좋겠다. 한 학생도 몸도 망가뜨리고 정신도 망가뜨리는 오락에 빠져서는 안 되겠다. 한 학생도 흐트러진 행동을 해서도 안 될 것이다. 한 학생도 망가진 모습을 보여서도 안 될 것이다. 오직 학생은 학생답게 여가관리를 잘해 아름답게 자기시간을 채워나가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