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현중학교(교장 박종명)는 지난 4월 수원시로부터 논술프로그램 특성화학교(지원금 1500만원)로 선정되어, 현재 창의력 신장을 위한 논술특성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논술특성화학교는 수학, 과학 과목에 재능을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창조 교실과 연계 운영하여 그 효과가 배가되고 있으며 비전스쿨과 경기과학고 및 민족사관고 견학, 그리고 초청 강연과 재직 중인 선생님들의 논술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7월 9일 경기과학고 견학은 과학고 진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과 함께 학업 매진의 자극을 주었다. 7월 19일 비산중학교 윤영진 선생님과 발명교실 전담교사 박세근 선생님의 초청 강연은 참석한 학생들의 큰 관심 속에 열띤 반응을 얻었다. 2학기에는 민족사관고등학교 방문이 계획되어 있다.
매현중 60명 인재들은 여름방학에도 등교하여 논술을 공부하며 무더위를 이겨냈다. 2학년 조하영 학생은 “비전스쿨을 통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미래와 꿈을 가질 수 있었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매현중 선생님들이 진행하는 논술수업(4월-12월)은 공교육의 신뢰성을 높이고 학교 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논술특성화학교 프로그램을 통하여 매현인들은 글로벌 인재의 꿈을 실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