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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소식

노래 가사도 정서법이 필요해

일요일 아침에 보는 예능프로그램이 있다. SBS의 도전 1000곡이다. 이 프로는 말 그대로 노래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방송은 일반 음악 프로그램과 다른 면이 있다. 우선 출연진이 다양하다. 가수는 물론 연기자, 운동선수까지 나온다. 연기자의 숨은 노래 실력을 볼 수 있고, 운동선수의 노래 실력도 뛰어나 놀랄 때가 많다. 그리고 이 프로에서는 요즘 노래뿐만 아니라 옛 추억이 있는 노래까지 들을 수 있어 좋다. 무작위로 선정되는 노래는 불현듯 옛 기억의 앨범을 보는 듯해서 잔잔한 감동이 있다. 뿐만 아니라 출연자들의 노래 실력과 유머가 넘쳐 한참 웃을 수 있다. 그리고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진행자도 호흡이 척척 맞아 재미를 더한다. 이휘재와 장윤정은 다른 분야에서 활약하는 연예인인데 서로 잘 어울리고, 출연진과 함께 하는 진행으로 보는 재미를 더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출연진이 황금열쇠를 향한 치열한 노래 경연이 있어 결과가 기대된다. 이때 음악성을 따지지 않는 것도 공평하다는 느낌이 있다. 음정도 상관이 없다. 오직 가사가 정확해야 한다. 한 음절이라도 틀리면 경고를 받고, 두 번째는 바로 탈락이다.

이렇게 음절을 틀리는 것도 허용하지 않으면서, 정작 노래 가사는 정서법이 틀린 경우가 종종 있어 아쉽다. 노래를 부를 때 음절이 틀린 것은 이해가 된다. 하지만 노랫말이 틀린 것은 수용하기 곤란하다. 12월 4일 방송에서 김창렬이 이별의 종착역(김현식의 노래)이라는 노래를 할 때 ‘아 언제나 이 가슴에 덮힌 안개 활짝 개고’라는 자막이 나왔다. 여기서 ‘덮다’의 피동형은 ‘덮이다’이다. 이를 활용하면 ‘덮인’이 된다. ‘덮히다’는 사전에 없는 말이고, 이를 활용한 ‘덮힌’도 잘못이다.



노래방에서 노래를 하다보면 기계에 나오는 가사가 정서법이 잘못 경우가 있다.

○ 멋지니까 내꺼야~ 그래 내 남자니까 나 하나만(브라운아이드걸스의 내꺼야)
○ 다시 태어나도 너만 바래/다시 사랑해도 너만 바래(FT아일랜드의 바래)
○ 여섯 번째 내 바램은 미치도록 보고 싶어(kcm의 너에게 전하는 아홉 가지 바램)
○ 우리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그것은 우리의 바램이었어(노사연의 만남)
○ 사랑은 누구라도 한다고/그렇게 쉽게 쉽게 말들하죠/그러나 우리사랑 틀려요 특별하니까(주정남의 보고있어도 보고싶은)
○ 멋쟁이 높은 빌딩 으시대지만(남진의 님과 함께)
○ 목걸이 그대로인데/단지 틀려진 건/내 친구와 함께라는 것(DJ.DOC의 바닷가에서)
○ 이제 그대하고는 두번 다시/가슴 설레임 없을 줄 알았었는데 말로만 듣던 헤어짐이 막상 우리 앞에(뱅크의 후회)
○ 홍경민의 왠일일까

이 예시는 대중가요 가사 중에 틀린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중에 ‘바라다’는 ‘바래’ 혹은 ‘바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바로 잡아야 한다. ‘내꺼야’도 마찬가지다. 이는 된소리 발음이 나지만, 표기는 예사소리로 해야 한다.

노래는 구어적(口語的) 요소가 강하다. 그러다보니 노랫말이 만들어질 때 일상적인 대화의 모습이 잘 투영된다. 따라서 애초부터 부드럽게 발음되도록 가사가 만들어진다. ‘바래’, ‘내꺼야’, ‘줄께’ 등이 그렇다. 실제로 이런 표현은 가수가 실제 노래를 하는 과정 속에서 노랫말을 자연스럽게 발음하다보니 표기법과 다르게 실현되기도 한다.

하지만 ‘으스대지만’은 표기법을 바로 잡을 수 있다. 그리고 ‘틀려요’는 의미상 ‘다르다’라는 어휘로 대체가 가능하다. ‘왠일일까’도 잘못 표기된 말이다. ‘웬일일까’가 맞다. 이런 것들은 노랫말을 만들 때 주의를 기울여 바른 표기를 해야 한다.

대중가요란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다. 통속가요라 일컫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은 예술적 가치를 따져 주관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대중가요도 나름대로 예술성이 있다. 가사도 시적 요소가 강하다. 고도의 압축과 생략이 흔히 나타나고, 함축적인 의미도 많이 지닌다. 지금 우리 가요는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류 문화가 되었다. 그에 따라 우리말을 배우고 따라 하는 외국인이 많다. 그렇다면 우리말 표기도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반드시 정서법을 지켜서 품격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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