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초리 금지, 비속어 금지, 때리는 시늉만 해도 폭력, 얼차려(군에서 사용되는 비폭력적인 벌)금지 등등. 참으로 학교의 학생지도가 완전 이상적 민주주의식이라고 생각할 정도다. 진정 민주적인 교육은 체벌이 없이 말로만 지도하는 것이 민주적일까? 민주주의 의미는 넓은 의미에서는 각 나라마다 사용하는 개념은 동일하다. 그러나 민주주의 교육은 그 나라의 풍토와 역사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일본의 교육은 군국주의 교육이라고 한다. 우리의 교육은 유교를 바탕으로 한 미국식 자유주의 교육이 이식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외침을 많이 받은 우리의 교육은 그 틀을 바로잡아 우리의 것으로 만들기에는 많은 시련이 필요했다. 우리식 민주주의 정치가 시작된지 얼마나 되었는가? 80년대 민주주의 붐은 군인정치를 종식시키고 등장했다. 따지고 보면 우리식 민주주의 교육은 20년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뿌리가 튼튼하지 못하기에 국정교과서 같은 것에서도 이념을 달리하는 여러 계층에서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현장을 지키면서 한평생을 학교마당에서 생활한 교사로서는 정문지도가 군국주의 교육의 흔적은 아닌지 생각해 보기도 한다. 정문을 들어올 때 인사를 해야 하고, 교복을 바르게 입어야 하고, 교사와 학생 간에 마찰을 빗기도 하고, 심지어는 학부모와 교사간, 학부모와 학교간의 마찰을 빗어내곤 한다. 교복을 입으라고 하면 몸에 맞지 않는다고 우겨대면서 따지기 시작한다. 머리가 길다고 하면 아직 길지 않다고 우겨댄다. 왜 학생은 교칙에 대해서 자기 위주로 해석할까? 엄연히 교사가 지도하고 있는데도 자기가 더 옳다고 우겨대는 것은 어떤 발상에서 나온 결과일까? 학생과에서 더 강하게 지도하면 학교에 안 다니면 될 것 아니냐고 발악을 한다. 인터넷에 학생지도를 강압적으로 한다고 탑재하기도 하고 학부모는 법적 용어를 들이대면서 고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무엇이 부족한 탓일까? 학생이 교사를 불신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교사에 대한 궁극적인 평가절하는 가정의 부권의 추락에서도 찾을 수 있다. “고개숙인 아버지”, “엄마에게 애인이 생겼어요”, "기러기 아빠" 등등은 가정에서의 아버지의 권위 추락을 암시하는 것이다. 아울러 학교에선 교사의 권위 추락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권위주의 아버지의 1보 후퇴는 학교에서 정문지도에서의 기존의 방식에서 1보 양보를 의미하는 것이라 해석되어진다. 학생앞에서 교사의 본능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돌아서서 먼 산을 쳐다보면서 눈물흘리는 모습을 태양만이 알고 있을까?
회초리를 놓은 교사의 손에는 무엇이 들려 있어야 할까? 하루종일 말을 해야 하기에 목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교사는 말을 하는데 옆 사람은 무슨 소리인지 알아 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성대가 터져서 말이 제대로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교사가 점심시간에 쉬는 시간에 복도에서 고함지르며 학생에게 또 외쳐야만 할까? 교사는 교실에서 울어야 하고, 수업시간에 울어야 하고, 정문지도에서 눈물 흘려야만 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일까?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는 학생들, 남녀가릴 것 없이 비속어를 마구 쏟아내는 학생들, 대화가 욕설에서 시작해 욕설로 끝난다는 것이 통과의례처럼 익숙해져 버린 이들, 교사의 지도에도 쉽게 거짓말로 일관하는 학생들, 교사는 학생들의 행동에 아이러니를 느낀다. 교사의 눈물이 슬픔으로만 일관되지 않기 위해서는 교사의 손은 베품의 날개이면서 교육사랑의 제스처야 하고, 생각은 사랑과 애정으로 무르익으면서 흔들림이 없어야 하고, 말은 천사의 멜로디와 같으면서 준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