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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토론, '토론'의 문화

문화는 사전적으로 ‘특정 집단 구성원이 지닌 사유, 정보교환, 행동, 생활 등 그 집단에서 계승해 온 양식’이라 정의하고 있다. 문화는 우리 삶 전체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이며 인간의 특질을 보여주는 중요한 개념이다. 워낙 넓은 개념이기 때문에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범위를 한정 짓는 과정이 필요하다. 칼 포퍼식 토론방법에 따라 문화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토론의 과정을 거쳐 내면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국가·민족적 차원으로 보면 한 개인이 속한 사회의 고유한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행동 양식을 보이게 된다. 자신이 속한 문화의 관점으로는 납득하기 어려운 일에 당황하기도 하며, 아무렇지 않게 한 행동이 오해를 불러오기도 한다. 세계적인 협상 전문가 다이아몬드(2012)는 국제 협상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문화의 이해를 꼽는다. 예를 들어, 미국과 중국 사이의 경제 협상 과정에서 미국인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절차를 간소화하려 할 수 있지만, 중국인의 경우 협상 내용보다도 서로를 신뢰하고 예의를 갖추었는지 여부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이를 결례라 생각하기도 한다. 또 미국에서는 다른 사람과 마주쳤을 때 보통 미소를 보내지만, 한국에서는 무표정하다고 해서 이상할 것이 없다는 예를 들고 있다. 문화의 차이는 이처럼 사소한 표정 하나에서 시작할 수도 있지만 때로는 국가 간 분쟁의 소지로 작용하기도 한다.

국제화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을 만큼 지식과 정보의 교류에 대한 준비는 충분히 갖추어져 있지만 문화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하기만 한 것이 현실이다. 얼마 전, 우리를 경악하게 한 수원살인 사건을 보면 사건 자체의 잔인함에 대한 분노를 넘어 살인범이 중국인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언론보도가 이루어지거나 격한 감정을 표출하는 일반인들이 많았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자신과 다른 것에 별다른 이유 없이 가하는 혐오심리를 의미하는 제노포비아(Xenophobia)로 설명한다. 극단적인 살인과 같은 문제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 속에서 타문화에 대한 거부는 어렵지 않게 발견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지만 순혈주의와 개방 사이에서 벌어지는 문제로 해석할 수 있다. 문화에 대한 인식과 확장은 중요한 문제이다.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늘어나고 해외진출과 교류가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이해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이다.
문화에 대한 내용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화가 우리 삶 전체를 관통하는 것인 만큼 그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토론의 과정을 거쳐 내면화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여기에서는 문화와 관련한 토론의 쟁점을 추출하고 예리한 분석과 논증을 중요시 하는 칼 포퍼식 토론 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보도록 한다.

토론의 쟁점 추출
전통문화의 계승 방안에 대하여
문화는 통시적 관점에서 오랜 시간 누적되어 온 산물이다. 우리 문화도 면면을 보면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문화처럼 보이지만 전통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전통문화에 대한 가치 인식은 분명하지만 이를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문화뿐 아니라 다양한 가치 요소가 개입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일 수 있는 것으로 토론이 가능한 쟁점이다.
대중문화의 가치에 관하여
대중문화는 높은 인기와 대조적으로 문화적 가치에 대해 의심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키치(Kitsch)문화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토론 소재로 삼을 수 있다. 상업주의와 대중문화를 유지·발전시키는 힘은 무엇인지, 그것의 가치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폭넓은 논의가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대중문화의 올바른 발전 방안과 수용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예술의 가치는 상대적인 것인가, 절대적인 것인가
걸작과 아류의 차이는 무엇인가? 고전으로 칭송 받는 작품은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 것인가? 고전은 보통 누구나 공감하는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 가치는 무엇이며, 불변하는 것인지, 상대적인 것인지를 토론의 쟁점으로 삼을 수 있다. 상대적인 쪽이 초점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다면 고전의 가치는 무의미한 것인지, 모든 것이 예술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쟁점이 추가로 도출된다. 마르셀 뒤샹, 앤디 워홀의 작품 등을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문화 상대주의에 관하여
국제화가 이루어지며 문화 충돌이 현실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자신의 입장에서 보면 다른 문화는 이질적으로 느껴지고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을 상대주의적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상대주의는 무조건적인 포용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자신이 속한 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어떠한 형태로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을 쟁점으로 삼아 토론한다면 인식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한류의 발전 방향에 관하여
우리 문화가 세계로 널리 알려지고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한류는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한류 열풍을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우리 문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전파할 수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토론하게 한다. 현재 한류가 갖고 있는 한계와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보완 방안, 새로운 대안 등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전개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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