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협동학습_배움 공동체 형성을 위한 수업 전략 -성공하는 협동학습의 ‘일곱 가지 열쇠’
성공하는 사람들에겐 그들만의 습관이 있다. 협동학습도 마찬가지이다. 협동학습이 배움의 공동체 형성을 위한 실제적인 수업 전략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이유는 그만큼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협동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다섯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협동학습은 최근 한국 교육계에 하나의 교육 운동으로 도입되고 있다. 싱가포르와 핀란드, 덴마크 등 북유럽 혁신교육 운동의 다양한 사례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협동학습 수업 전략은 한국의 혁신교육 운동의 성공적 정착에도 꽤 유의미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협동학습 수업 전략을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것이다. ‘사물과의 만남, 동료와의 만남, 자기 자신과의 만남을 통한 배움의 공동체 형성’에 실제적 수업 전략을 제공하는 협동학습에 대해서 살펴보자.
협동학습이란 모두가 알고있듯이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으로(Slavin) 학습내용보다 학습구조에 관심을 둔 수업 방법이다. 소그룹이나 전체 학습 집단 안에 속한 학습자들이 협동을 통하여 ‘모두는 하나를 위하여, 하나는 모두를 위하여’라는 태도를 갖게 하고,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상호 유기적인 학습구조를 만들어 수업을 진행한다. 즉 협동학습은 학습 목표에 도달한 결과보다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을 중시한다.
협동학습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통한 교과 지식 증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상호존중과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미래의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 협력기술이 발전하며 교사들에게는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준다.
이렇듯 협동학습은 활동적이고 협동적이며 반성적인 배움을 위한 수업 디자인에 유익한 교수학습 도구이다. 하지만 일부 구성원이 학습과정에 아예 참여하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든가 학생들 사이 오개념이 확산되거나 학업이나 학습과제는 소홀히 하고 분위기나 집단 활동 과정만을 소중히 여길 우려가 있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이를 유념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