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의 성격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학습자 개인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국어 문화 향유 능력을 핵심 지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이 우리말을 익혀 슬기롭고 행복하게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과 학습자 개인의 국어 생활을 바탕으로 국어 공동체의 국어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을 지향점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국어과 교육과정이 시사하는 수업방향은 첫째, 학습자 중심이어야 하고 둘째, 실제 국어사용 능력이 향상되도록 연습되어야 하며 셋째, 상황과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내용이 설계되고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업을 설계하는 교수·학습 모형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교수 학습 모형은 교사, 과제, 학습자, 상황과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학습 목표나 내용의 성격과 관련된 과제 변인이며, 시간·공간·자료·시설 등의 교실 상황 변인, 교사의 능력·흥미·관점 등의 교사변인, ‘흥미와 능력에 맞는가’에 대한 학생 변인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은 <표 1>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이는 모형 적용 영역과 적용 대상으로 분류한 것인데 학습 내용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혹은 종속적으로 사용하여 사용한다.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수업모형은 수업을 설계할 때 방향성을 찾게 해주고, 국어 수업의 평가기준을 제공해준다. 수업모형은 정형화 된 것이 아니며 수업목표와 내용에 따라 한 모형 안에 다른 모형이 부분적으로 차용되거나 혼합되어 사용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협력이 일어날 수 있도록 고려하는 것이다. 국어과가 언어적 의사소통을 다루고 있는 교과임을 생각할 때 더욱 그러하다. 국어과의 대표적 교수·학습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