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여주 금당초(교장 김경순)는 여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해 4월 20일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MLST 학습전략검사를 실시했다. 이 검사의 목적은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찾고 이해·적용하는 것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적 특성, 정서적 특성, 동기적 특성, 학습전략을 검사했다.
김수빈 학생은 “처음 들어보는 학습전략이라는 말과 설문 문항들을 보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학습전략이 매우 궁금했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5월 10일에는 여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검사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다시 한 번 금당초를 방문했다. 다목적실에서 진행된 학습전략 설명회는 5명씩 모둠을 이루어 2시간 동안 진행됐다.
먼저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각 각 똑똑해지기 위해서, 나중에 되고 싶은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 등 자신만의 이유를 발표하였다. 이유에서부터 시작하여 공부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찾아갔다. 아이들이 생각한 요소들은 집중력, 선생님, 자율성, 엄마의 잔소리, 체력 등이 있었다. 결과지의 학습전략에는 시간 관리, 공부 환경, 수업 태도, 노트 필기, 집중 전략, 책 읽기, 기억 전략, 시험 준비가 있다.
그 후 친구들과 함께 쓴 요소들과 학습전략 검사 결과지에 나와 있는 자신의 학습전략 강점, 약점을 같이 살펴보며 자신이 잘하는 부분을 각자 3가지씩 고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3가지를 고르는 동안 자신의 학습 전략 강점을 스스로 찾을 수 있었다.
이 시간을 통해 5, 6학년 학생들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알게됐으며, 앞으로 공부하면서 보완해야 할 점을 깨닫고, 강점을 살려서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