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는 ‘어깨드림’ 수학수업을 활용하기 위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모둠 구성 방법과 긍정적인 수학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한 모험상담, ‘어깨드림’ 수학수업 사례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이번 호에서는 ‘수학독서활동’과 어깨드림 수학수업으로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방법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더 넓은 수학과 접하는 ‘수학독서활동’
수학독서활동으로 많은 교사가 활용하는 수업방법은 수학독서 후 모둠별로 문제 만들고 답 맞히기, 수학신문 만들기, 4컷 수학만화 만들기 등이다. 여기서는 게임기반 반응 플랫폼의 일종인 카훗(kahoot!)을 활용한 수학골든벨 활동을 소개한다.
1단계 수학독서는 방학 중 과제로 내주었다. 중1은 <중1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 지식>, 중2는 <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 지식>, 중3은 <중3이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 지식>으로 정해주었으며, 독서 후 골든벨 문제 20개씩을 출제해 오도록 했다. 이 3권의 책은 각 학년에서 배우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깨치는 데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준다. 수학적 개념의 발생 원리를 수학사 측면에서 이야기로 풀어내기도 하고, 실생활 속 수학의 응용 사례를 소개하여 수학적 개념을 이미지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4단계 무학년 수학골든벨은 중1・2・ 3학년이 모두 무난히 읽을 수 있는 책을 새로 선정하여 일주일의 독서시간을 주었다.
▶ 게임방법
카훗(kahoot!)으로 문제를 만들고 게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❶ 네이버에서 카훗(kahoot)을 검색한다. 교사가 수학골든벨 문제를 만들 때는 kahoot.com, 학생들이 게임으로 문제를 풀 때는 kahoot.it을 선택한다. kahoot.com은 구글 메일주소로 등록된다. 공유되어있는 카훗(kahoot!)을 사용할 수도 있다.
❷ 공유된 카훗(kahoot!). My kahoots 안에 수학골든벨 문제를 넣어둔다. 또한 필요한 것들은 즐겨찾기(favorite)에 넣어두면 편리하다.
❸ 모니터링을 위한 미리보기(preview) 창을 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뜬다. 왼쪽은 교사용 화면이고, 오른쪽은 학생용 화면이다.
❹ 게임모드를 선택하면 게임 핀번호가 생성된다. 게임 핀번호와 닉네임을 입력하면, 접속한 게임에 자신의 닉네임이 뜬다. 왼쪽은 교사용 화면이고, 오른쪽은 학생용 화면이다.
❺ 본격적으로 수학골든벨 문제를 풀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문제를 모두 풀거나 설정된 문제풀이 시간이 지나면 점수판(scoreboard)에 바로 순위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