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총 종합교육연수원은 2020 하계 교원직무연수 신청자를 모집한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교직의 전문성 향상을 고민하는 교원들을 위해 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SMART 협업으로 배우는 창의융합 미래교실’은 IT 트렌드와 미래교육의 모습을 이해하게 돕고, 스마트 기반 협력 수업과 인공지능 기반 교육 등을 소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창의·융합교육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아이칼트(ICALT)로 수업분석 전문가 되기’는 ICALT 수업관찰 도구를 활용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수업 기술을 분석하고 코칭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강좌다. 네덜란드에서 개발된 ICALT 관찰 도구는 전 세계 15개국에서 예비교사 양성과 재교육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옆 반은 뭐하고 놀지? 초등 수업놀이 레시피’는 현직 초등 교사들의 수업 노하우를 집약했다. 주우철 인천 원당초 교사 외 6명이 강사로 나선다. “꼭 쉬는 시간에만 놀아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강사들은 “학교에서의 모든 순간이 놀이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놀이를 과목별, 상황별로 제시한다. 주우철 교사가 진행하는 수학놀이 시간에는 절차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강 건너기 퍼즐과 논리적 추론 게임인 명탐정 몽구, 살인범을 찾아라!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라이프 스킬+성 톡톡 교사 직무연수’는 체험·참여형 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론과 실기 수업을 함께 진행한다.
‘마음을 여는 소통의 도구 익히기-르노르망 타로카드’와 ‘타고난 진로, 적성을 알아보는 점성술 익히기’는 타로카드와 점성술을 활용한 상담 방법을 소개한다. 학생 상담을 할 때는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거부감 없이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매개가 있다면 상담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마련이다. 타로카드와 점성술을 활용한 상담 방법을 소개한다.
자기계발을 돕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교사를 위한 월급관리 및 재테크 길라잡이‘는 교원의 생애주기에 맞는 재무설계 방법을 소개한다. 올바른 월급관리와 절약, 절세 방법, 자산배분 전략 등을 배울 수 있다. ‘나만의 버킷리스트! 책 쓰고 출판하라’는 작가를 꿈꾸는 교원들을 위한 연수다. 책 쓰기의 이해부터 콘셉트 발견하기, 중심 주제 잡기, 자료조사 방법과 활용, 글쓰기, 출판까지 책 출간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무료 경제연수도 진행한다. 한국경제연구원 강사진과 기업 CEO에게 듣는 ‘선생님이 알아야 할 경제이야기’에서는 경제교육과 학생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최근 경제 산업 동향과 신산업 분야, 기업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 내용을 접할 수 있다. 재미있게 가르치는 경제교육법도 소개한다.
한편, 교육전문직(장학사·교육연구사) 시험을 준비하는 교사들을 위한 하계 특별강좌로 열린다. ▲교육정책논술 작성 및 첨삭 ▲사업기획안 작성 및 첨삭 ▲인사실무 ▲면접 등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신청은 7월 20일까지 가능하다.
직무연수 신청은 한국교총 종합교육연수원 홈페이지(www.kftaedu.or.kr)에서 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강의 일정은 변경될 수 있다. 강좌 당 신청자가 25명 미만일 경우, 신청 취소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