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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창가에서] 아이들의 잠재력에 불을 붙이자

인간은 누구나 변화하고, 무한히 성장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단지 그 사실을 자기 자신도 모르고 있을 뿐이다.

 

가능성으로 탄생한 다비스상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 최고의 미술가 미켈란젤로와 그의 대표 작품 중 다비드상에 관한 일화다. 미켈란젤로는 시의회로부터 의뢰를 받고 5.49m의 거대한 다비드상을 완성했다. 그런데 이 조각상을 의뢰받은 사람은 미켈란젤로가 처음이 아니었다. 그에게 의뢰가 들어오기 40년 전부터 수많은 조각가가 다비드상 제작을 의뢰받았지만, 준비된 대리석의 결이 좋지 않아 원하는 작품이 나오지 않을 것 같다며 모두 거절했다. 몇몇 조각가가 용기를 내 시작했지만, 대리석만 망가트리고 완성하지 못했다.

 

그렇게 주인을 찾지 못한 거대한 대리석은 40년간 방치됐다. 시간이 흐르고 공화정이 수립돼 독립을 상징하는 다비드상 제작을 다시 시작했지만, 여전히 많은 조각가는 이를 거부했고 돌고 돌아 당시 26살의 젊은 조각가였던 미켈란젤로까지 의뢰가 왔다. 그런데 그는 다른 조각가들과는 달리 이 대리석을 보자 “저 안에 천사를 발견했습니다. 그 천사를 자유롭게 할 때까지 조각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렇게 흠 많고 거칠었던 대리석은 3년에 걸쳐 최고의 조각품인 다비드상이 됐다. 미켈란젤로가 본 것은 결이 나쁜 대리석이 아니라 대리석이 품고 있는 가능성이다.

 

아이들은 모두 대리석처럼 천사를 품고 있다. 조각상이 수백 수천 번의 망치질을 거친 후에 비로소 세상에 선보이는 것처럼, 끊임없는 노력으로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은 아이들 내면 깊은 곳에 잠들어 있는 천사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것이다.

 

대부분 자기계발서는 잠재력 계발 방법을 제시한다. 그중에서도 “죽도록 노력해라, 간절히 원해라, 절대 중간에 포기하지 마라, 그럼 성공할 것이다”라는 말은 여러 책에서 공통으로 소개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가능성 유도가 교육자의 사명

잠재력을 계발시키는 방법은 먼저, 자신에게 잠재력이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모든 인간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라는 말에는 공감하면서도, 정작 “나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할 용기를 내지 못한다. 아이들에게 ‘내면에 자신이 꿈꾸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일을 성취해 낼 수 있는 거인이 잠들어 있음’을 믿고 인정하게 하는 것이 세상을 향한 첫걸음이다.

 

다음은 ‘잠재력을 깨우고 키울 사람은 바로 나’라고 자각하게 하는 것이다. 변화와 성장을 이루는 주체는 철저히 자기 자신이어야 한다. 의지와 열정이 없는 상태에서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성장시킨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교육자는 아이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인간은 두뇌가 가진 잠재력의 10∼15%도 채 활용하지 못하고 죽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도 자기 잠재력의 15%만 사용했을 뿐이라고 고백했다.

 

잠재력 계발은 소수의 선택된 사람들에게만 주어진 선물이 아니다. 누구든지 노력하면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다. 인간의 진정한 창의성은 자기 내면의 세계를 향한 ‘깊이로의 몰입’을 통해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력과 다양한 가능성에 불을 붙이는 것이 교육자의 숭고한 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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