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케리스)은 신학기부터 활용되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의 현장 사용을 위한 준비 안내자료를 배포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이는 AIDT를 선택한 학교들이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진행해야 하는 항목들을 총정리한 내용으로, 학교 안내를 위해 시·도교육청에 전달된 상황이다.
안내자료에 따르면 교육부와 케리스는 개별 AIDT에 접속하는 통합창구인 포털(www.aidtbook.kr)을 마련했다. 이는 교사와 학생의 이용 편의 제고 차원에서 구축한 것이다.
AIDT 포털을 이용하려면 학교는 나이스(NEIS)에 AIDT 선정 정보 등록, 학급별 시간표 정보 입력, 학적 처리 등 사전 작업 선행이 필수다. 필요한 정보가 입력돼야 학교별로 선정한 AIDT가 포털에 연계되고, 이후 교사와 학생은 원활히 활용할 수 있다.
AIDT 포털은 교육디지털원패스(edupass.neisplus.kr)를 통해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은 교육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이후 포털에 접속해 개인정보 동의 절차를 거치면 학교에서 선정한 AIDT에 접속해 수업 활용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사전 준비와 함께 학생들의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디지털 기술 활용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교육 주간 운영 등 권장 사항이 포함됐다.
이번 안내자료는 케리스의 AIDT 홍보페이지(www.keris.or.kr/main/aidtMain.do)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 문의 사항은 중앙상담센터(1600-2525) 또는 AIDT 포털 내 스마트 문의 등록 서비스 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정제영 케리스 원장은 “이번 안내자료는 학교가 AIDT를 쉽게 도입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상세한 절차를 정리한 것으로, 학교는 자료에 따라 학기 초 원활한 활용을 위해 사전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