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12월말, 성큼 다가온 겨울방학을 앞두고 ‘EBS 방학생활’이 출간됐다. 방학생활은 EBS TV를 통해 26일부터 방송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방학생활 교재에는 ‘방송학습 기록장’을 부록으로 실어 중요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게 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일주일에 2회, 각 15분의 강의와 교재를 소화하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따라갈 수 있으며, 특히 인터넷방송(www.ebs.co.kr)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시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번 겨울호도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EBS 방송교재팀은 “기초 학습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탐구학습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다”면서 “실험관찰, 현장학습, 스포츠, 여러 가지 만들기, 생활 영어 등 매주 다양한 주제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스스로 공부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퀴랑 놀아요, 표정놀이, 분장의 세계, 세시풍속, 청주고인쇄박물관을 찾아서, 요가를 배워요, 외국 문화원으로 세계여행을, 전자파는 나쁜가요, 법원을 찾아서, 몸에 좋은 발효식품, 내 피부가 왜 이럴까, 영어로 쓰는 일기’ 등 학년별로 총 16강에 걸쳐 다양한 내용을 방송할 예정이다.
12월 26일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주 2회씩 진행되며 학년별 방송시간은 다음과 같다. ▲1학년=매주 월·화 1:30~1:45 ▲2학년=매주 월·화 1:45~2:00 ▲3학년=매주 월·화 2:00~2:15 ▲4학년=매주 수·목 1:30~1:45 ▲5학년=매주 수·목 1:45~2:00 ▲6학년=매주 수·목 2:00~2:15
방학생활 교재에는 TV로 방송되지 않는 3가지 특집이 더 들어있다. 특히 ‘겨울방학, 이렇게 보낼래요’는 나만의 카드 만들기, 가족 칭찬 나무 가꾸기, 가족 타임캡슐 만들기, 쓰다 남은 공책 활용하기, 헌 달력 활용하기 등 가족끼리 모여서 할 수 있는 아기자기한 활동들을 소개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논술교육을 위한 ‘지금부터 시작하자! 논술’, 삽화를 통해 친근하게 꾸민 ‘살짝 엿보는 수학’도 빼놓을 수 없다. 방학생활 교재는 가까운 서점이나 학교 앞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