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문제에 있어 가장 큰 화두는 단연 양극화다. 특히 교육 부문에 있어 양극화는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 문제와 맞물려 사회 전 분야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무엇보다도 사회 전반의 갈등을 초래하는 교육 양극화 문제의 가장 큰 심각성은 계층 간 격차가 공고히 된다는 것에 있다. 이 때문에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사이버가정학습 역시 이러한 노력의 산물이다.
사이버가정학습은 지난 2004년 발표된 ‘공교육 내실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의 일환으로 등장하였다. 이후 사이버가정학습은 2004년 9월 대구, 광주, 경북 3개의 지역 교육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해, 2005년 4월에 16개 시․도 교육청이 모두 서비스를 개통함으로서 세계 최초의 전국 단위 e-러닝 서비스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의 주요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로 크게 학급배정형과 자율학습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급배정형은 현직 교사를 통해 종합적인 학습관리를 받을 수 있는 형태로 희망하는 교사가 개설한 과목을 수강신청하면 된다. 아이들은 학습활동에 대한 이력관리, 교과지도, 진도관리 및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학생 스스로가 학습을 진행하는 자율학습형은 학교 진도에 맞추어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원하는 과목을 진도별, 수준별로 취사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에서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교과/생활상담 서비스, 학생 본인의 실력을 검증받을 수 있는 학력진단 서비스, 사이트 활성화와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증대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등이 제공된다.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입맛에 맞게 취할 수 있고, 교사들은 전통적인 면대면 학습에서 벗어나 아이들 특성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학원이나 과외에서 벗어나는 것은 물론, 학부모의 부담도 크게 덜 수 있다.
올해 발간된 사이버학급 운영사례집 “교수․학습 혁신 BEST 10”에서 사이버교사들은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로, 첫째 아이들의 자기통제력이 향상되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게 되었다는 것, 둘째 컴퓨터가 게임을 즐기기 위한 수단이라는 생각에서 건전한 학습활동을 위한 도구로 인식의 변화를 가져 왔다는 것, 셋째로 학생 개인 수준에 따른 학습이 가능했다는 것, 넷째로 온라인 커뮤니티,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토론 학습 등을 통해 사제 간, 학생 간의 유대관계가 신장되었다는 점 등을 꼽았다.
또한 지난 2005년 말에 실시한 학생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학생들 중 64.7%가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함으로써 학습흥미도가 증진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64.2%는 학교수업 보충에 효과적이라고 대답하였다.
이처럼 사이버가정학습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2006년 들어 사이버가정학습을 신청하는 학생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어 사이버가정학습 활용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버가정학습은 특수한 환경에 놓인 아이들에게도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전북의 마령중학교, 부귀중학교, 진성중학교는 농촌학교로 아이들의 수가 적고 교과담당교사가 부족하다. 사이버가정학습은 이 세 개의 학교를 묶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함으로써 아이들에게는 친교의 장을 열어주고 선생님들에게는 학습정보를 공유하는 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이외에도 충북 교육청에서는 몸이 아픈 아이들을 위해 병원학교를 운용하고 있는데, 사이버가정학습은 여기에서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지원하는 소중한 서비스로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서낙원 KERIS 교육정보화센터 사이버학습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