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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현장교육연구대회> 대통령상- `부담스런 미술' 만화로 처방

그리고 감상하며 재미·창의력 쑥쑥
비디오·만화퀴즈 자료도 수 십가지

서형신 교사는 풍경이나 정물 그리기를 따분해 하고 재료조차 준비하지 않는 학생들의 미술수업을 `만화'를 통해 풍성하게 만들었다.
서 교사는 "단순히 대상을 그리는 데서 학생들은 흥미를 잃고 미술적인 표현활동에 좌절감만 느끼고 있었다"며 "만화는 학생들의 독창적인
주제표현력을 신장시키는 최고의 소재"라고 말했다. 어려서부터 만화를 즐겨 보고, 베끼려는 학생들의 성향을 학습에 연결시킨 것이다.
그러나 서 교사는 학생들이 단순히 만화를 베끼고 오락의 도구로서 즐기는 것이 아니라, 만화를 예술로서 이해하고, 그리고 자신의 무한한 상상력과
독창성을 표현하고 살찌우는 승화시키려고 노력했다.
1학년 5개 학급을 연구반으로 선정한 서 교사는 감상-과제-표현활동을 연계한 만화 지도 수업모형과 연간 지도계획을 세웠다.
수업시간에 진행될 코너·모둠·개별학습에 필요한 만화 제작·감상 자료도 수 십 가지나 필요했다. 여기저기 산재한 만화와 관련 서적에서 수업에 꼭
필요한 것들만 걸러내느라 서 교사의 고충이 컸다. 이들 자료에는 만화의 개념과 종류부터 스토리 전개와 캐릭터 설정, 제작 과정과 표현기법을 담은
국내외 이론서와 비디오자료는 물론, 국내외 명작만화, 신문·잡지만화, 인터넷 만화사이트에서 수집한 것들까지 다양하다.
또 수업에 직접 투입할 수 있는 `글을 활용한 자료' `의성어를 활용할 활동자료' `한국 옛 그림에 대사 넣어보기 자료' 등과 `생활주변을
표현한 만화자료' `통일을 주제로 한 만화자료' 등 주제 중심의 만화 감상자료도 제작했다.
서 교사는 수업 지도안과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만화를 제작하고 제대로 음미할 수 있도록 수업을 했다.
교육방송에서 방영한 `만화 그리기 ABC' `만화를 그립시다' 자료를 보여주며 기초 만화 작법과 초상화의 개성연출, 생명이 없는 물체에 생기를
주는 법을 중심으로 감상지도를 했다. 표현활동 위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자료여서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고 비디오를 보며 따라 그리는 학생들도
많았다.
또 특정 주제를 정해 만화자료를 스크랩하게 하고 `만화퀴즈'를 개발, 모둠별로 함께 풀어보는 시간을 수시로 마련했다. 아울러 `서울 캐릭터쇼'
`제1회 켄 페스티발' 등 만화 관련 행사를 돌아보게 한 것은 학생들의 표현 욕구를 자극하고 만화를 예술로서, 산업으로서 이해시키는데 큰 효과를
거뒀다.
`서울 국제 캐릭터 쇼 2000'을 관람했다는 정성호 군은 "처음에는 무슨 재미가 있을까하고 걱정했지만 막상 관람한 후에는 캐릭터 산업의
무궁무진함에 놀랐다"고 말했다.
만화의 표현기법과 감상법 등을 익힌 학생들이 형식에 구애 없이 직접 그려보는 활동도 다양하게 펼쳐졌다. `짤막한 이야기를 만화로 그려보기'
김홍도의 서당 등 전통 옛 그림에 `대사 넣어 그림 완성하기' `나' `우리의 생활환경' `꽃동네 봉사활동' 등 특정주제에 대한 만화 그리기'가
그것. 학생들이 쏟아내는 작품들에는 엉뚱하고 날카로운 상상력이 그대로 표현됐다.
여름방학에는 `가족이나 친구 캐릭터 그리기' `주제 정해 만화로 표현하기'를 과제물을 내주고 그 결과물로 `제1회 교내 만화 공모전'을 열어
학생들에게 재미와 표현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줬다.
김선우 학생은 "기존 만화를 베끼는 것만 해보다가 각자 캐리커처를 그려보라는 말씀에 처음에는 무척 부담스러웠다"고 말하고는 "하지만 이것저것
자료도 보고 자꾸 그려보니 좋은 생각도 떠오르고 자신감도 생겨 즐거웠다"고 말했다.
서 교사는 "단순히 대상을 그리는 미술 수업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전개할 수 있는 만화 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이 미술을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게
됐으며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이고 능동적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길러졌다"고 평가했다. 이어 "회화뿐만 아니라 조소, 디자인 영역과 관련한 만화 지도
방법과 타 교과와 연계한 만화 지도 방안도 연구돼야 할 부분"이라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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