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 등에 의한 안전사고는 일단 발생하면 매우 골치아픈 것중의 하나이다. 이렇게 골치아픈 학교안전사고에 대하여 사례위주로 예방과 대책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생겨 학교 현장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은 보육시설 및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제 발생한 안전사고사례를 매월 20여건씩 공단의 안전정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보급한다. 매월 제공되는 안전사고 사례는 학교에서 주로 발생하는 체육․과학시설물 및 학용품 관련 안전사고에서부터 등하교시에 발생한 교통안전사고 등 다양한 유형의 안전 사고내용으로 총 300건의 사례가 제시될 예정이다. 세부내용은 사고사례와 함께 발생원인, 사고시 조치사항과 사고재발 방지를 위한 예방대책을 알기 쉽게 설명해 학교 안전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공단이 이번에 제공하는 학교 안전사고 사례는 일선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안전교육용으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고 사례별 1페이지로 정리되어 있으며 관련 삽화와 함께 제공되어 이해를 돕는다. 학교안전공제회가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서의 10년간 안전사고 발생은 매년 17.3%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2006년의 경우 총 37,992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였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06년 학교안전사고 중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안전사고가 14,216건으로 전체 학교 안전사고의 37.4%를 차지해 위험인지 능력이 부족한 초등학생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안전사고사례 자료는 한국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Wish'(위시)배너를 클릭하거나, 인터넷 ‘
http://wish.kosha.net’에 접속해 해당 정보를 이용하면 된다. 어린이 안전사고 사례 정보 이용 경로 :
http://wish.kosha.net > 위시캐치 > 안전어린이이다.
학교 안전사고가 주로 학생의 불안전한 행동으로 일어나는 점을 감안할 때 어릴 때부터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조기 안전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학교 교사들은 이 사이트를 활용하여 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도록 노력하여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