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2024.11.01 (금)

  • 흐림동두천 11.8℃
  • 흐림강릉 15.9℃
  • 흐림서울 13.5℃
  • 대전 12.7℃
  • 대구 13.6℃
  • 울산 14.4℃
  • 광주 14.6℃
  • 부산 15.2℃
  • 흐림고창 13.4℃
  • 제주 17.5℃
  • 흐림강화 12.6℃
  • 흐림보은 10.8℃
  • 흐림금산 12.0℃
  • 흐림강진군 15.0℃
  • 흐림경주시 13.8℃
  • 흐림거제 15.3℃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소식

전문대학으로의 진학지도 어떻게 하나?

최근 4년제 대학 전형과 동시에 전문대학의 정시지원이 이루어 지고 있다. 얼마전에는 전문대학 입시박람회가 개최되어 전문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두는 것을 본적이 있다. 누구나 4년제 대학을 진학하는 것이 아니며 아예 처음부터 전문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수험생도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전문대학은 1979년부터 운영이 되어 30년이 된 오랜 교육기관이다. 전문대학은 태생부터가 직업교육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대학이다. 즉 공학분야의 경우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을 엔지니어라고 한다면 전문대학은 이론도 알고 실기도 아는 테크니션을 양성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숙련공이라고 하여 차이가 난다. 미국의 경우 전문대학의 학력을 요구하는 사람이 비중이 점차 커지는 다이아몬드형 인력구조를 보여준다는 통계도 있다.

전문대학으로 진학지도에 있어서 고려하여야 할 몇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전문대학은 2년제와 3년제 학과로 구분되고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도 있는 등 교육과정이 4년제에 비하여 다양한 편이다. 전문대학의 설치학과에 따라 어느 과는 2년제이고 어느과는 3년제이며 어느 과는 전공심화과정이 설치되어있기도 하다.  2009학년도 입시의 경우 2년제 학과는 전체 모집인원의 69.3%를, 3년제 학과는 30.7%를 뽑는다. 동일한 학과라도 대학에 따라 2년 혹은 3년제로 모집하고 있으므로 지원시 유의해야 한다.

학사 학위 전공 심화 과정은 전문대 졸업생들에게 학사 학위를 주기 위해 설치된 과정이다. 해당 전문대학에서 4년제 대학처럼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과정은 매년 전문대 졸업자 5만여명이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해 4년제 대학에 편입하는 현실을 감안해 전문대 졸업생의 학위 취득 경로를 넓히기 위한 취지로 도입됐다.

지난 2007년 도입된 이 과정은 2009학년에 41개 전문대학의 103개 학과에 학사학위 전공 심화 과정을 추가로 설치했다. 이로써 2009학년에는 기존의 대학 학과를 포함해 이 과정은 모두 75개 전문대학, 341개 학과로 늘어나게 된다. 학사 학위 전공 심화 과정의 모집 정원은 모두 8990명이다. 이는 75개 대학 입학정원(약 23만명)의 4%에 해당한다. 따라서 학사 학위 전공 심화 과정에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자신이 원하는 대학 및 학과에 이같은 전공 심화 과정이 설치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전문대학은 입시지원에서 4년제 대학과 같이 가군, 나군, 다군의 구분이 없이 무제한 지원이 가능하다. 전문대는 ‘군’별 구분이 없고 원하는 만큼 원서 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복수 합격으로 인한 이동으로 추가 합격의 기회도 많다.

전문대 정시모집 전형 방법은 예년과 크게 달라진 것 없지만 대학별로, 또는 학과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잘 살펴봐야 한다. 아울러 학사 학위 전공심화과정도 눈길을 끈다.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를 통해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어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국전문대교육협의회에 따르면 2009학년도 전문대 정시 선발 인원은 모두 8만5567명으로 전년도(9만331명) 보다 4764명이 줄어들었다. 이 중 정원 내 모집인원은 5만5144명이며 정원외 모집인원은 3만423명이다. 정시모집 기간 중 전문대는 일반전형 기준으로 1회에서 3회까지 분할해서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전문대 정시 모집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실시된다.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일반전형은 특별한 자격을 설정하지 않고 보편적인 기준에 따라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특별한 경력이나 소질, 자격증 등 대학이 제시하는 기준에 의한 전형이다. 특별전형은 정원 내와 정원 외 전형이 있다.

일반전형(주간)은 수능과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이 주요한 전형 요소다. 수능을 반영하는 경우 수리영역은 가형과 나형을 지정하는 대학은 없다. 수리영역을 반영하는 107개교 모두 가형과 나형 중 자유 선택으로 반영한다. 탐구 영역은 사회, 과학 영역을 선택 반영하는 대학이 5개교이고 91개교는 사회, 과학, 직업 탐구 영역을 구분없이 반영한다. 제2외국어, 한문 영역은 9개교가 반영한다.

수능 성적 활용은 30개교가 표준점수를, 68개교가 백분위를, 20개교가 등급을 적용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 현황을 보면 11개교는 1개영역을, 58개교는 2개 영역을, 32개교는 3개 영역을, 16개교는 4개 영역을 반영한다. 5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은 없다. 반영하지 않는 대학은 28개교다.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하는 전문대는 135개교다. 이 중 전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이 88개교로 가장 많고 2과목 반영은 15개교, 12과목 및 6과목 반영 대학은 각각 9개교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대학은 4년제 대학에 비하여 취업율이 높다. 2008년 전문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은 8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08년 4월1일 기준 전국 520개 4년제 대학 및 전문대학, 일반 대학원 등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55만89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8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 따르면 비정규직을 포함한 전문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은 85.6%인 것으로 나타났다. 100명 중 85명이 취업에 성공했다는 얘기다. 4년제 대학의 취업률을 68.9%다. 4년제 대학에 비해 17% 이상 높은 수치다. 비수도권 소재 전문대학의 취업률은 77.7%로 수도권 소재 전문대학의 취업률 75.%에 비해 2.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대학의 경우 여성 취업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대학의 여성 취업률은 85.4%로 남자와 비교했을 때 0.5%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다. 4년제 대학의 경우 여성 취업률은 남자에 비해 4.7%나 낮은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이고 있다.

계열별, 전공별로 취업률이 높은 학과를 살펴보면 전문대학의 경우 교육계열의 취업률이 91.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약계열이 89.5%로 그 뒤를 이었다. 전공별로는 광학·에너지 전공이 94%로 가장 높았으며 신소재(93.6%), 법학과(92.5%), 간호학과(91.8%)의 순이었다. 그밖에 해양학과, 유아교육학과, 뷰티아트, 의무행정, 농수산, 의료장비 관련학과들의 취업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취업 잘되는 상위권 학과들로 꼽혔다. 정규직 가운데서는 간호학과의 취업률이 가장 높았으며 신소재, 유아교육, 기전공학, 의료장비 등의 그 뒤를 이었다.

전공 일치도가 가장 높은 계열은 교육계열로 나타났다. 전공일치도는 전공학과와 취업 분야의 일치 여부를 의미한다. 전공별로는 간호학과의 전공일치도가 97.9%로 가장 높았다. 간호학과의 경우 정규직 취업률도 가장 높고 전공 일치도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취업의 ‘보증수표’임을 증명했다.

전문대학의 취업률이 높은 이유는 졸업과 함께 바로 직무에 임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전문대학은 이색학과가 많은 편이다. 최근 새로운 형태의 직종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다. 전문대는 이런 추세에 발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많은 전문대들이 해마다 새로운 학과를 잇따라 신설하는 것은 이런 노력의 결과다. 신설 학과 중에는 산업 현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틈새를 겨냥하는 이색학과도 많다. 이색학과는 특히 차별화를 내세운다. 또 새로운 산업 수요와 추세를 반영한다. 이색학과의 예를 몇가지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방송MC과는 방송산업, 공연, 이벤트 분야에서 중심이 되고 있는 전문 MC를 양성하는 학과다. 이벤트 전문 MC, 방송 MC, 레크레이션 강사, 쇼핑호스트, 리포터 등을 졸업후 진로로 제시하고 있다. 이 대학의 자동차딜러과는 자동차 판매와 서비스 등에 관한 일을 체계적으로 담당하는 자동차 딜러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것이다.

조선레저선박과는 레저 선박을 설계, 건조 및 관리하기 위한 전문 기술인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개설했다고 이 대학은 설명했다. 대형 조선소, 중소형 조선소, 해양레저장비회사, 조선 설계회사, 조선관련 연구소등이 진로 대상으로 제시된다.

한옥문화산업과는 한옥과 목조 주택, 전통주거문화의 다양한 교육체험으로 전통 기법과 현대적 공간 디자인에 대한 지식을 동시에 갖춘 실무 중심의 인재를 육성한다는 목표다. 건축관련 공무원, 한옥전문가, 목조주택 및 인테리어 회사, 문화재 수리업체, 박물관 연구소, 한옥 설계사, 문화재 발굴기관, 문화 행정가 등이 졸업 후 진로 대상으로 꼽힌다는 설명이다.

골프·프로 캐디과는 골프 프로 선수와 프로 캐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이 대학은 한국프로골프협회 등과 산학 협약에 의하여 취업이 쉽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방송엔터테이너 모델계열 무술연기 전공은 방송계에서 필요한 기술적 정보와 전문적인 무술연기를 습득하여 전문 연예인(스터트맨 포함)과 모델을 양성할 계획이다. 무술퍼포먼스 배우, 무술 연기자 등이 졸업 후 진로로 꼽힌다.

인형캐릭터 창작 전공은 인형 캐릭터 문화 사업 전문가를 학과다. 문화 콘텐트 분양의 다양한 수요를 기반으로 디지털 조형 예술 전문가를 육성한다고 이대학은 설명했다. 캐릭터 모델러 및 원형사 과정, 캐릭터 디자인 및 캐릭터 봉제제작 과정, 소품 제작 과정 등을 거친다. 졸업 후에는 인형 캐릭터 전문가, 미니어처 및 소품 전문가, 영화 애니메이션 3D 캐릭터 관련 분야 취업이 가능할 전망이다.

매직엔터테인먼트과는 마술 교육과 이벤트 레크레이션 교육을 통해 마술과 공연 문화를 선도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술실기, 해외매지션특강, 무대 연출론, 현장 실습 마술 이벤트 연출 등의 교과를 배운다.

관광문화재 전공은 이 대학 관광학부의 한 전공으로 문화재와 관련한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는 박물관 미술관의 학예사, 큐레이터,문화 유산 해설사, 문화유산 교육 강사 등이 꼽힌다.

플로랄 디자인과는 꽃과 자연 소재를 이용하여 공간을 연출하는 분야다. 파티장 연출, 웨딩플라워, 호텔 및 백화점 디스플레이와 인테리어, 기념일의 꽃 상품 개발 및 실내 가드너로 꽃을 장식 연출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마사과는 마필 관리, 마필 순치, 마필의 번식과 마필을 이용한 장애우들의 근육 발달 운동과 자폐 아동들의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개인 승마장이나 재활 운동 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신지식인, 신기술인을 양성한다고 이 대학은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공은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직접 제작하고 정비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한 학과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는 자동차 제조업체, 자동차 정비업체, 배터리 생산 관련업체 등의 취업을 꼽을 수 있다.

우리 국민 모두는 4년제 대학에 비하여 취업이 유리한 전문대학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또한 전문대학은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4년제 대학과는 달리 다양한 교육기능(중간에 재충천 등)이 가능한 유리한 점이 있다.  이제 전문대학을 선택하려는 수험생들은 전 세계적인 경제적 어려움에 따라 취업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앞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몇 십 년 동안 사회생활을 하여야 한다. 이런 것을 고려하여 미래의 직업을 고려하여야 하겠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