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개발원(원장 권이종)은 6일 농어촌 청소년들과 도시 청소년들의 문화·놀이·교육활동, 진로·창조 체험 등을 위한 토론마당인 '팔도아이(www.paldoi.or.kr)'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이 홈페이지는 농어촌 청소년들에게는 창조적 문화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도시 청소년에게는 농업과 농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됐다.
도시·농촌 청소년들간의 활발한 문화 교류의 장을 위해 마련된 '문화마당'은 먹거리와 우리 고장 인물을 소개하는 '팔도 갤러리', 애니메이션 CD 제직 및 인라이스케이트 등을 강좌하는 '문화 길라잡이', 도농 체험과 세계 문화체험으로 짜여진 '테마여행관', 청소년 동이리 탐방을 담은 '강추! 문화공간' 등을 제공한다.
또 '놀이마당'에서는 올바른 놀이 문화를 찾기 위한 '추억의 놀이', 따뜻하고 정감어린 지역별 사투리를 알아보는 '팔도 사투리', 세계 각국의 다양한 게임을 소개하는 '신나는 놀이' 등으로 꾸며져 있다. 청소년들의 생각과 의견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친구들간에 정보를 상호 교환하며 정책 제안을 할 수 있는 '풀이마당'에서는 지역별 청소년 동호회 모임 공간 '팔도 사랑방'을 제공한다.
이밖에 살아있는 교육·직업 정보의 세계로 초대하는 '미래마당'에서는 톡톡 튀는 이색학과와 교육과 관련된 궁금 사항을 풀어주는 '생생 교육정보', 청소년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눈높이 직업세계', 진로탐색과 관련된 자신의 적성·인성 검사를 해 볼 수 있는 공간인 '인성적성검사' 등을 제공한다.
한편 팔도아이는 팔도 기자단을 모집, 청소년중심의 다양한 문화컨텐츠와 자원봉사활동을 공모해 포상의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