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다양한 앱 출시가 활발해지면서 학교현장에서는 이를 활용한 다양하고 기발한 교육과 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본지는 학교 현장의 앱 활용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국교총이 지난해 SK텔레콤과 공동주최한 ‘제2회 스마트교육 앱 공모전’의 수상작들을 연재 중이다. 이번 호는 장려상을 수상한 이병은 부산 부일전자디자인고등학교 교사의 ‘SNS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소통형 학습’을 소개한다.
디자인 과목에 스마트러닝 도입 SNS는 개인이 미디어 정보를 수집하고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적 역할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교수-학습에서 보다 진보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자기 주도적 수업이 가능할 수 있게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SNS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소통형 학습을 디자인 과목에 접목해 보기로 했다.
활용 스마트기기와 앱, 교수-학습 전략 소개 수업에 활용한 스마트기기는 별도의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생과 교사 모두가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카메라, 비디오, 문서작성 등 쉐어링 기능을 사용했다. 앱은 컴퓨터가 있는 환경을 고려해 가급적이면 스마트폰, 태블릿PC, PC 등의 환경에서 공통으로 운영되는 앱을 활용했다. 대부분의 앱은 모바일과 PC에서 완벽하게 동기화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활용해 장소와 인원에 관계없이 하나의 데이터로 저장되고 공유할 수있도록 했다. 교수-학습 전략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수준과 적성 파악 후 진행 △학습 프로세스의 프로그램 모듈화 △스마트 디바이스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 △SNS를 활용해 다자간 소통에 의한 집단 지성의 도출 △학습 사이트맵의 공유에 의한 다양한 학습 경험의 유도 △집단 중심으로서의 자긍심과 책임감 형성 △교사의 역할을 학습 보조자로 해 교사 주도적 획일적 수업 탈피 △화상회의와 협업을 통한 교실을 벗어난 개인별 실시간 학습 전략 구축으로 잡았다.
디자인 수업 적용 본 스마트러닝은 전문계고교 디자인과 학생들의 교수-학습 과정 중 시각디자인 단원의 캐릭터 디자인 수업을 중심으로 전개했다. 학습 프로세스를 기존 교사 지시형 방식을 탈피, 학습자 스스로 ‘자료수집-개념도출-개념정립-아이디어 스케치-러프스케치-렌더링-CG 제작-형성평가-포트폴리오 작성-자료공유’의 세분화된 학습 수행 단계로 분류해 진행하고 각 단계마다 다른 학습자와 다양한 학습 보조자들을 SNS로 연결해 질의응답, 토론, 공유 등을 통해 검정하고 수정·보완해 학습을 진행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