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예측하기 힘든 미래사회를 위해 우리는 혁신적인 삶의 방식이 필요하다. 과거의 방식만으로는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힘들다. 미래사회의 삶을 위해서 학생들은 교육적 통찰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지식이 학생들의 삶의 방향에 의미를 제시하고, 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해결방법을 제공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즉, 앎이 실제로 삶에 적용되도록 지식을 쌓고 그 지식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각자의 생각을 모으고 연결하면서 집단지성을 발휘하여야 한다. 특히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 중 실패를 경험할 수 있고, 교사들도 시행착오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것이 미래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역량으로 쌓이도록 해야 한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전문적학습공동체인 것이다.
빠른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단위학교와 교사의 자율성이 확대되면서 학생들의 교육성취는 교원의 전문성과 리더십에 의해 그 격차가 심해지고 있다. 교사는 교육의 변화를 일으키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다. 교사의 전문성은 교육변화에서 매우 중요하며 <학교 교육 제4의 길(앤디 하그리브스, 데니스 셜리)>에서도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데, 첫째는 질 높은 교사, 둘째는 적극적이고 강력한 교원단체, 셋째는 능동적인 학습공동체이다. 이 능동적인 학습공동체가 바로 전문적학습공동체이다.
이러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직 전문성과 리더십을 확보하여 교육과정과 수업을 혁신하고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더불어 성장하면서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