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안> 연재를 시작하며 교육전문직원이라는 꿈을 향해 정진하는 여러 선생님을 지면을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먼저 진심으로 반갑고 환영하는 마음을 담아 인사를 올립니다. 한 가지 꿈을 향해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교육경력을 포함한 개개인의 삶의 흔적이 모두 다를 것입니다. ‘다른 것이 아름답다’라는 말처럼 여러분들께서 힘을 모아, 한 걸음씩 나아가신다면, 가까운 시일 내 많은 분이 좋은 결과를 얻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이미 훌륭한 분이십니다. 올해 또는 내년 합격이 지금은 ‘벽’처럼 느껴지시겠지만, 결국 ‘문’이 되어 열릴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하시고, 연구하셔서 교육전문직원 선발 전형시험을 대비하는 힘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
교육전문직 선발 기획안 작성에 대한 이해
본격적인 기획안 작성 공부에 앞서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스스로 체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의 질문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질문은 교육전문직원 선발 기획안을 작성하기에 앞서서 반드시 사전에 생각해봐야 하는 내용입니다. 오늘 작성하신 내용은 나중에 구체화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 _ 예비 교육전문직원으로서 현재 본인 소속의 시·도교육청 교육정책을 비평하여 보시오.
제가 교육전문직원 시험을 보기 이전에 들었던 많은 조언 중 하나가 바로 ‘교육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 경험’이었습니다. 교육전문직원이 되기 이전에, 우리나라 교육제도 전반을 포함하여 본인이 속한 시·도교육청의 교육에 관해 깊이 있는 고민과 성찰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교사로 근무하면서 인식한 좋은 정책은 무엇인지, 반복적으로 겪었던 애로사항을 장학사로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나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꼭 해보고 싶은 정책방안이 3가지 정도는 머릿속에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고민과 성찰의 흔적은 수업장학·논술·기획·면접 등의 시험 전형과정에서 그 깊이가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위에서 교육정책을 비평하신 분께서는 정책 아이디어의 깊이를 심화시켜서 기획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쉽게 지금 작성하지 못하신 분께서는 지금부터라도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경기도 장학사분들이 쓴 글을 모은 <교육전문직의 모든 것>이라는 책과 학자·교육부 서기관·장학사 출신 교감선생님이 모여 쓴 <정책 기획 보고서 작성법>이라는 2권의 책을 참고한다면 교육전문직원의 기획안 작성 이해에 대한 개념 형성이 어느 정도 가능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