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란 즐거움을 추구하는 모든 정신적·육체적 활동이다. 실제적인 목적을 넘어선 창조 활동으로서 자발성에 기반한 즐거움이 수반되는 모든 활동을 놀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과 유기적 연결 필요
이에 반해 수업 놀이의 개념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수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내용이나 방법적인 측면에서 수업 중 활용되는 의도된 교육 놀이로서 필연적으로 일정 부분 자발성과 즐거움을 잃게 된다. 이 때문에 수업과 놀이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수업 놀이의 바람직한 실천 방향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우선 수업 놀이와 교육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한다. 수업 놀이는 반드시 교육 목표에 의해 체계적으로 계획된 놀이 활동이어야 하며, 놀이의 결과가 교육 목표의 성취로 이어져야 한다. 더 나아가 놀이의 성격, 목적, 내용이 교육과정에서 확인될 수 있어야 한다. 단위 학습 시간의 수업 목표와 연계되지 않거나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을 신장시킬 수 없는 활동은 바람직한 수업 놀이라 할 수 없다.
또한 탐구적 요소, 창의적 요소, 인성적 요소 그리고 예술적 요소가 골고루 반영되어야 한다.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거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하거나 확산적인 사고를 자극하는 활동을 포함해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인관계 능력과 정서적인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과 다양한 방법으로 상징적 사고를 자극하는 활동도 수반되면 좋다.
그리고 학생 주도적 놀이와 교사 주도적 놀이가 균형을 이뤄야 한다. 활동의 특성과 목표에 따라 수업 놀이의 주체는 변할 수 있다. 다양한 수업 놀이의 특성을 고려해 배움과 실천의 과정에서 학생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거나, 반대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교사 주도적인 활동에서도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서는 적절한 배움이 일어나야 하고, 반대로 학생 주도적인 활동에서도 놀이가 의미 있는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수업 놀이 활동 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고려해야 한다. 학생들의 놀이 경험이 연속적으로 이뤄지도록 수업 놀이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분절된 놀이 활동으로는 학생들의 몰입과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기대하기 어렵고 놀이 활동에 대한 소개와 적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순차적인 난이도 고려, 집단 활동 간의 연계, 놀이 영역이나 방법, 과목의 연계 등 경험적 측면의 유기적인 연결을 고려한 놀이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통적 패러다임 극복해야
철학자 존 듀이는 "오늘의 아이들을 어제처럼 가르치면,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는 것"이라고 했다. 수업과 놀이를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전통적인 패러다임으로는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올바르게 가르칠 수 없다.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수업과 단순히 즐거움만을 추구하거나 수업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놀이로는 오늘의 아이들과 마주할 수 없다. 어제의 경험과 지혜로 오늘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교사로서, 내일을 살아갈 오늘의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한 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