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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블레스 오블리주, 대중문화, 그리고 현실

강자의 횡포, 이른바 ‘갑질’에 대한 분노가 어느 때보다도 뜨겁다. 양극화와 특혜, 특권, 비리에 치이며 살았던 서민들의 한이 폭발한 것이다. 대중문화는 대중의 선택을 받기 위해 대중의 욕망과 선호를 반영할 수밖에 없어서 대중문화 작품에선 이런 서민들의 정서가 잘 표현된다.

한국인이 원하는 지도층의 모습

서민의 한(恨) 반영된 드라마 속 지도층

최근에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인 ‘오자룡이 간다’를 보자. 이 작품은 출생의 비밀을 간직한 주인공이 한 회사 사장의 사위가 된다는 이야기였다. 주인공은 서민의 염원을 반영하는 인물이었고, 주인공을 핍박하는 경쟁자 기획실장은 그 반대인 인물로 형상화됐다. 기획실장은 회사의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며 이때까지 동고동락해왔던 직원들을 하루아침에 잘라버린다. 반면에 주인공은 그 직원들과 함께 싸워 결국 해고를 취소시킨다.

이런 구도는 여러 작품에서 반복된다. ‘누구세요’에선 윤계상(차승효 역)이 사람을 우습게 자르는 부자로 나왔다가 결국 개과천선한다. ‘찬란한 유산’에선 이승기(선우환 역)가 약자를 우습게 아는 부잣집 도련님이었다가 한효주(고은성 역)를 만나 인간의 소중함을 아는 사람으로 거듭난다. ‘시크릿 가든’에서 시청자의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백화점 경영자 현빈(김주원 역)은 서민에게 피해가 가는 영업은 하지 못하도록 했고 사람을 함부로 자르지 않았다.

국민드라마였던 ‘미우나 고우나’에서 악역은 지역 주민들의 삶이 파괴되는 것도 무시하고 공장 건설을 폭력적으로 강행했다. 반면에 주인공은 그것을 막아내고 주민들과 함께 협의해 새로운 공장 건설을 진행했다. 악역은 높은 곳에서 명령만 내리며 주민과 소통하지 않지만, 주인공은 직접 현장으로 가 주민 한 명 한 명과 진심으로 소통했다. 시청자는 당연히 주인공을 응원했다.

또 다른 국민드라마인 ‘제빵왕 김탁구’에서 악역인 주원(구마준 역)은 이익극대화를 위해 고가의 빵을 만들려고 했다. 반면에 주인공 윤시윤(김탁구 역)은 가난한 서민을 위한 빵을 주장한다. 주말드라마 ‘행복합니다’에서 악역은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의 가치가 ‘이익추구’여야 한다고 말한 반면, 주인공은 서민을 위한 ‘행복추구’야말로 기업의 목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드라마 ‘명가’는 조선시대 부자의 이야기였다. 이 작품에서 악역들은 전쟁이나 흉년이 닥치면 좋아한다. 당장 먹을 것이 급한 서민들에게서 땅을 헐값에 넘겨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주인공은 흉년엔 절대로 땅을 사지 않는다. 대신에 쌀을 저리에 꿔주거나 죽을 쑤어 나눠준다. 남의 삶의 터전을 뺏으면서까지 자기 재산을 불리면 안 된다고 그는 주장한다.

시청자의 사랑을 받는 이런 드라마들을 보면 지금 서민들이 얼마나 ‘서민까지 존중하는 인간적인 기업경영’을 원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은 사람을 우습게 자르기 시작했다. 대기업은 서민의 터전까지 밀고 들어와 자신들의 영역을 넓혔다.

밀어붙이기식 개발 때문에 많은 곳에서 현지인들이 피해를 입었다. 서민의 다급한 처지를 악용해 고리대를 받는 금융대부업자들에 대한 원성도 드높다. 이런 과정을 거쳐 지난 십여 년간 급격한 양극화가 진행됐고 많은 서민이 내쳐졌다. 이 속에서 쌓인 한이 드라마에 반영되는 것이다.

국민예능은 언제나 약자 편
‘1박2일’의 전성기 시절, 한때 네티즌의 엄청난 비난을 받은 사건이 있었다. 당시 가장 인기가 있었던 부산야구장의 야구경기에서였다. 관중이 미어터질 정도였는데 ‘1박2일’ 멤버들이 넓은 구역을 독차지하고 여유롭게 앉아있는 광경이 방영됐다. 시청자는 그것을 ‘1박2일’의 ‘갑질’이라고 생각했다.

일반 관중은 표 한 장 사기 어려운 판에 유명스타라는 이유로 좌석 수십여 개를 독식하고 여유를 누리는 모습이 일종의 특권처럼 비친 것이다. 당시는 ‘1박2일’의 인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였는데도 이런 모습이 나타나자 비난 여론이 폭주했다.

연예병사 파문도 비슷한 성격이다. 올 초 비와 김태희의 열애설이 곧바로 연예병사 파문으로 번졌는데, 이것은 연예병사가 일반병보다 훨씬 많은 휴가, 즉 특권을 누린다는 의혹에 대한 반발이었다. 최근에 다시 터진 연예병사 파문도 그렇다. 일반병들은 하루종일 통제받는 데 반해 연예병사들은 자유롭게 시내를 활보하며 술과 고기를 먹고 휴대폰을 사용했다. 이렇게 특권, 특혜를 떠올리게 하는 모습에 사람들은 분노한다.

앞에서 언급한 야구장 사건이 터졌을 때를 제외하면 ‘1박2일’은 전성기 때 절대적인 사랑을 듬뿍 받았다. 보통은 ‘갑의 특권’과 반대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기 때문이다. 네티즌의 찬사가 가장 많이 쏟아진 순간은 깊은 시골에 사는 할아버지 댁에 멤버들이 방문했을 때였다. 당시 경쟁사의 예능프로그램에선 집권 여당의 주요 의원을 초청했었는데, ‘1박2일’은 소외된 마을로 찾아가 극명한 대비를 이뤘다.

이렇게 약자나 서민인 ‘을’을 배려하고 함께 소통하는 모습이 나올 때 시청자의 찬사가 나온다. 국민예능이라고 불릴 정도로 절대적 찬사를 받는 예능프로그램들은 언제나 약자와 소통하고 서민을 배려한다. 국민예능 프로그램엔 국민 MC를 비롯한 당대 최고의 예능 스타들이 나오게 마련인데, 그런 최고의 스타들이 사회적 약자를 존중하는 모습이 찬사를 끌어내는 이유다.

대표적으로 ‘무한도전’의 사례를 들 수 있다. ‘무한도전’이 상금 300만 원을 걸고 추격전을 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나중에 추격전의 주요 거점과 종착점이 모두 철거재개발과 관련이 있는 곳이고, 상금 300만 원은 종착점 마을에서 철거가 이루어질 당시 지급된 이주보상비와 같은 액수라는 것이 밝혀져 열광적인 찬사를 받았다. 철거는 한국에서 약자가 당하는 설움을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단어다.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 서민들이 돈 몇 푼 받고 삶의 터전에서 밀려나는 일이 오랫동안 반복됐다. ‘무한도전’은 바로 이런 문제를 예능으로 표현했던 것이다.

‘무한도전’이나 ‘1박2일’과 같은 국민예능에서 강자의 횡포, 강자의 특권이 표현되는 일은 절대로 없다. 만약 그랬다면 국민예능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언제나 서민과 소통하고 서민의 심정을 대변했기 때문에 국민적 사랑이 나타났다.

약자를 소중히, 사람을 소중히
지금까지 설명한 사례들을 보면 국민의 사랑을 받는 대중문화 작품은 언제나 인간의 소중함을 중시하며, 약자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만들고, 강자의 군림과 거리를 둔다는 걸 알 수 있다. ‘오자룡이 간다’, ‘미우나 고우나’, ‘찬란한 유산’ 등 수많은 드라마에서 빈부에 차등을 두지 않고 인간 그 자체를 존중하는 주인공의 모습이 그려졌다. 인기 예능에서도 인간의 소중함이 부정되는 설정은 방영되지 않는다.

‘1박2일’에서 시골 노인들을 찾아가고, ‘무한도전’이 철거촌을 다니는 것처럼 약자를 조명하는 방송이 바로 인간의 소중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강자는 충분히 존중받고 사는 데 반해 약자는 무시당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약자까지 존중받아야 비로소 모든 인간이 존중받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드라마와 예능은 언제나 약자에게 관심을 기울인다. 현실에서 약자가 당하는 설움과 소외감이 클수록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대중문화 속 표현에 대한 찬사가 커지게 된다.

지도자의 리더십을 다룬 사극에서도 언제나 약자를 생각하고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리더십이 표현된다. ‘불멸의 이순신’에서 무능한 권신들은 자기들 이익만 생각했지만, 이순신은 군영에서 사대부의 특권을 폐지하고 모두가 고통을 분담하도록 했다. ‘선덕여왕’에서 미실은 서민을 통치의 대상으로 여겼지만 덕만은 백성들과 소통하려 했다. ‘이산’에서 노론 지배층은 자기들의 기득권만 챙겼지만 정조는 특권구조를 없애려 했다. ‘광개토태왕’에서 나쁜 귀족들은 그들끼리 호화로운 자리를 가졌지만, 주인공 담덕의 휘하 장군들은 항상 일반 장터에서 서민과 함께했다.

한국인은 지금 이런 지도층의 모습을 염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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