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유형별 의사소통법 제시
즐거운 교실
주디스 폴리 외 지음/ 마고북스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비밀을 터득하게 된다. 이 책은 여섯 가지 성격유형(반응・일중독・끈기・몽상・반항・선동형)이 어떻게 분류되며 각각 어떤 특성들로 표현되는지를 보여준다. 아이들은 자신이 세상을 받아들이는 기본 방식을 교사와의 관계, 각 교과목에 대한 선호도, 과제물 처리방식, 교우관계 등을 통해 이런 성향을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이 책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의사소통처리모델(PCM)은 이미 많은 교육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학습자 중심적 교수법과 잘 맞는다는 점에서 더욱 유용하다. 교사의 스트레스 해소 구체적 사례도 들어있다.
‘재미’있게 가르치는 노하우
하하하! 유머교수법
도니 탬블린 지음/ 다산북스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하고 싶은 마음으로 할 때 사람들은 놀라운 능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강의에서 사람들에게 이런 ‘재미’를 주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모르는 교사는 없을 것이며 이에 대한 고민을 해보지 않은 교사도 없을 것이다. 전직 코미디언이자 세계적 교육전문컨설턴트인 저자는 강의에 ‘유머’를 활용함으로써 ‘가르치는 것’과 ‘재미’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재미있는 이야기, 농담 등을 일일이 기억해두지 않아도 웃고 즐길 수 있는 방법. 그러면서도 교사로서의 신뢰와 권위를 잃지 않는 방법 등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법이 담겨있다.
변화에 대한 개념, 전략서
학교발전과 변화
박병량 지음/ 학지사
변화와 발전은 학교 경영자에게 일상의 학교관리와는 다른 중요한 경영영역이다. 교육과정, 교육행정 및 교육제도 등과 관련된 교육문제들은 학교교육의 변화를 촉진한다. 이 책에서는 학교발전과 변화에 대한 이론, 개념, 전략, 기법을 다룬다. 부산대 교수인 저자는 조직발전과 변화 경영이라는 폭넓은 학문 분야를 배경으로 해 그동안 축적된 학교발전과 변화 분야의 연구 결과와 지식을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학교발전과 변화의 이론서로서 그리고 실천을 위한 지침서로서 학교 경영자는 물론 교육 정책가, 장학담당자, 학교 컨설턴트, 학생 등에게 폭넓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임정기 외 지음/ 예경
미술교육은 미술과 교육학에 대한 이해가 결합되었을 때 비로소 의미를 가지는 학문이다. 이 책은 실기에만 치중하거나 교육학 이론과 원론만 반복하던 기존 미술교육 이해의 틀을 벗어나 현장 경험과 작품 활동, 학문 연구 영역 모두를 아우른 종합적인 미술교육 지도서를 지향하고 있다. 집필진(임정기, 이성도, 김황기 교수)역시 모두 한국교원대학교 미술교육과에서 연구와 지도를 병행하고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1부는 미술교육 이해, 2부는 미술교육의 구체적 방법론 3부는 연구의 장단점과 통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교사의 자격과 요건을 정리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