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로 학생들을 키우고자 하는 뜻을 가진 선생님들에게 이런 제안을 하나 하고자 한다. 학년말 작성하는 공식적인 생활기록부와는 별도로 내 제자들의 글로벌 생활 기록부를 하나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 생활기록부처럼 기재할 것이 많은 그런 복잡한 기록부가 아니라 글로벌 인재로 필요한 핵심적인 몇 가지 사항만을 선정하여 학년 초에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그 분야에 관한 학생들의 발전 상황을 관찰하여 내년 학년말에 제시해 준다면 아주 구체적인 글로벌 인재 기르기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한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파일이 아니라 내 제자들의 글로벌 역량의 성장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그런 파일을 말하는 것이다.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사항으로는 무엇이 좋을까?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능력을 글로벌 역량이라고 표현해 본다면 우선 4가지의 기본적인 글로벌 역량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보를 습득하고, 가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정보를 생산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표현하는 Digital 지수, 세계인들과 의사소통하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인 국제(International) 지수, 지금까지는 없었던 생각, 생활방식, 제품들을 새롭게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인 창의성(Creative) 지수, 자신의 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웃과 인류를 생각하며 행동할 수 있는 도덕(Moral) 지수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네 가지 영역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인 수준으로 제시한다면, Digital 지수에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이 들어 가야할 것이고 즉, 인터넷 유저수준에서 UCC(User Created Contents) 창출 능력까지를 기재할 수 있을 것이고, 국제(International) 지수에는 외국어 구사 능력, 외국 체험의 기회, 국제 사회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양에 대한 기재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창의성(Creative) 지수에서는 독특한 아이디어 제시 횟수, 과제물 작성에서 나타나는 독창성 등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며, 도덕(Moral) 지수에는 정직성, 친구와의 원만한 관계, 타인에 대한 배려, 그리고 순수한 의미에서의 봉사 활동 등이 기재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네 가지 역량을 기본으로 하여 선생님들 각자의 창의력과 국제적 감각을 동원하여 한 가지 정도를 추가하여 다섯 가지 글로벌 역량을 기재하는 나만의 ‘글로벌 인재 파일’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
이를 만들어 학년 초에 학생 본인이 기재하게 하고 각 항목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게 한 다음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내년 학년말에 기재하여 제시해 주는 것이다. 우리 제자들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지도하는 선생님 자신의 글로벌 역량 신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다음 학년의 학년말에도 생활기록부 작성으로 바쁘지만 글로벌 인재 파일 작성을 위한 시간을 꼭 비워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