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4 (일)

  • 맑음동두천 0.8℃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4.9℃
  • 맑음대전 2.9℃
  • 구름조금대구 5.0℃
  • 구름많음울산 6.6℃
  • 구름많음광주 5.7℃
  • 맑음부산 8.9℃
  • 맑음고창 0.3℃
  • 흐림제주 9.9℃
  • 맑음강화 1.4℃
  • 맑음보은 -0.1℃
  • 맑음금산 0.4℃
  • 맑음강진군 4.1℃
  • 구름많음경주시 4.8℃
  • 구름조금거제 9.5℃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교양

우연이 빚어내는 미의 발견

③로트레아몽과 에른스트

본명이 이지도르 뒤카스인 로트레아몽은 1846년 남미 우르과이의 몬테비데오에서 태어나, 1870년 24세의 나이에 생을 마감해버린 조숙한 신동 시인이다. 그는 또 한 사람의 천재시인 랭보와 짝을 이루는 반항아, 현대시의 앞길을 비춰준 영원히 꺼지지 않는 정신의 횃불이라 할 수 있다. 인간과 창조주에 대한 난폭한 저주와 공격으로 가득 찬 그의 산문 서사시 ‘말도로르의 노래’는 광기어린 천재만이 창조해 낼 수 있는 불가사의한 상상력의 기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해부대 위에서의 재봉틀과 우산의 우연한 만남처럼 아름다운’이라는 로트레아몽의 저 유명한 수사법에 거의 모든 초현실주의 시인, 화가들이 열광한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닐 것이다.

특히 막스 에른스트(1891~1976)의 초기 콜라주의 환각적인 시정(詩情)은 ‘말도로르의 노래’의 이미지들을 그대로 상기시킨다. 아무 관련도 없는 오브제들을 인위적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통해 새로운 시적 이미지를 창조해내는 점에서, 긴밀한 공통적 특질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에른스트는 ‘회화 그 너머로’에서 로트레아몽으로부터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음을 다음과 같이 토로한 바 있다.


"고지식한 운명이 이미 정해진 듯한 기성의 현실(우산)은 서로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장소(해부대 위)에서 기존의 현실과 매우 동떨어지고 불합리한 또 다른 현실(재봉틀) 앞에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사실을 통하여 그 자신의 고지식한 운명과 그 정체성에서 벗어난다. 그리고 그 상대적인 것을 우회함으로써 거짓된 절대에서 벗어나 참다운 시적인 새로운 절대로 옮겨가는 것이다."

에른스트의 콜라주 기법은 단순한 대조를 통해서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거리가 먼 두 사물의 우연한 결합을 통하여 놀라움과 충격의 이미지를 산출해내는 로트레아몽적 방법의 회화적 확장이라 할 수 있다. 그가 개발한 프로타주 기법, 드리핑 기법 등의 자동기술법은 합리적인 이성의 통제에서 벗어나 생각, 무의식, 본능을 직관적으로 자유롭게 드러내는 것을 가능케 하는 그야말로 초현실주의 미학의 새 국면을 열어 보여준 독창적인 것이다.

인간의 아들이기 보다는 암컷 상어와 수컷 호랑이 사이의 아들로 태어났으면 좋았으리라고 외치는 악의 화신 말도로르라는 잔혹한 인물을 통해서 인간과 신에 대해 가차 없는 공격을 퍼붓는 로트레아몽의 상상력은 에른스트에 의해 보다 역동적으로 조형화된다. 특히 ‘백 개의 머리를 가진 여인’(1926·사진)이나 ‘새, 물고기, 뱀’(1935) 같은 작품에서 로트레아몽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