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업체연수도 받았지만, 실제 수업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 주의집중은 어떻게 시켜야 좋을 지 등 어려운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는 정지연 강사.(
사진 왼쪽) 그럴 때마다 이영옥(
사진 오른쪽) 교사에게 SOS를 하면 반가운 해결책이 나타난다는데…. 교사-강사 코칭 수업에 대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 1:1 코칭 수학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위탁 수업의 특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세요.
“KNN명품수학은 KNN에서 강사를 모집‧교육해 학교에 파견하는 위탁 수업이에요. 저희 학교는 2009년 방과후학교 연구학교로 지정된 이래 외부강사와 본교 교사를 1:1로 연결, 코칭 수업을 실천하고 있어요. 코칭교사를 둬 외부 강사가 하는 수업의 질을 높이고 지원도 하는 것이지요. 수업 내용 구성이나 전반적 계획은 위탁업체에 맡기지만 아이들 관리, 수업의 흐름, 학습지도 방법, 아동들의 심리 이해나 행동에 대한 분석과 대처 방법 등 수업 전반적 부분은 코칭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이영옥)
- 교사의 도움을 받아 방과후 수업을 하면서 느낀 점은.
“코칭 선생님에게 지도안 작성, 효과적 수업을 위한 수업자료 및 동기유발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통지문을 발송할 때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고민했었는데, 선생님께서 시원한 해결책을 찾아 주셨죠. 개개인의 실력이 어느 부분, 어떻게 향상됐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냈더니 부모님들의 만족도도 높아졌어요.”(정지연)
- 방과후 수업 코치에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하루 수업을 마친 아이들은 지쳐 있어요. 방과 후에 또 공부를 하라니 싫기도 할 거에요. 그래서 저는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들을 하나씩 넣어 ‘지겹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코치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도입에서 수학사의 일화, 교구를 준비해 수업목표에 도달한 아동들에게 교구학습을 하도록 하거나 게임이나 놀이를 겸한 학습 자료를 제공해 주는 거죠.” (이영옥)
- 방과후 수업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이 더 필요할까요.
“학교 선생님들은 어렵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선배로서 잘 가르쳐 주시니 아이들에 대한 애착도 더 생겨요. 열심히 해야죠.(정지연) 강사도, 교사도 우리 아이들을 잘 가르치겠다는 목표는 같잖아요. 서로 애로점을 이야기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보완해 나간다면 방과후 수업의 효과가 지금보다 높아질 거라고 생각해요.(이영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