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옥련여자고등학교(교장 장기숙)에서는 논술·구술 길라잡이’, ‘A good guide to interview in English(영어논술·구술 길라잡이)’, ‘수학 수준별 심화학습’자료집을 발간 학생들로부터 좋은 호응속에 활용되고 있다.
12일 옥련여고에 따르면 2004년 개교 후 현재까지 ‘방과후 학교’ 일환으로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였는데, 특히 『논술·구술 길라잡이’, ‘A good guide to interview in English(영어논술·구술 길라잡이)’, ‘수학 수준별 심화학습’자료집 등이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것이다.
또 학기 중에 실시하던 프로그램을 학생과 학부모 요구에 부합하기 위하여 하계와 동계방학을 이용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 ‘논술! 배워야 한다’, ‘수학! 그래 한번 해보자’라는 주제로 ‘방과후 학교’를 확대 실시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발전시켜 논술·구술.영어.수학 등 3개 교과영역 중심 과정과 특별활동 과정을 전개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논술·구술 분야 ‘조리 있게 쓰고 말하자’와 영어 분야의 ‘Speak-up English’. 수학 분야의 ‘도전! 수학’은 그간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내실 있게 운영하여 ‘방과후 학교’의 방향성을 제시했고 맞춤형 교육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한다.
또 이를 토대로 ‘방과후 학교’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논술·구술 길라잡이’, ‘A good guide to interview in English(영어논술·구술 길라잡이)’, ‘수학 수준별 심화학습’을 교재로 발간해 사용하고 있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논술·구술 길라잡이’는 논술의 기초와 실제, 구술면접의 실제라는 두 영역으로 구성 활용하고 있는 데 ‘A good guide to interview in English(영어논술·구술 길라잡이)’는 분야별 실전문제 위주로 제작하였으며, ‘수학 수준별 심화학습’은 심화과정 문제 200선을 선정하여 심도 있는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한편 장기숙 교장은 “그동안의 성과가 교재로 발간되고, 학생들이 이를 활용하게 되어 어느 때보다 고무적이라고 말하고 “이를 계기로 학교교육이 교육수요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전개하여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냐를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